윤갑근, '라임 로비 의혹' 구속심사.."법률자문 했을 뿐"

정윤아 2020. 12. 10. 10: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돈을 받고 우리은행 고위 인사들에게 '라임 사태' 관련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1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9시58분께 법원청사에 변호인과 함께 도착한 윤 전 고검장은 취재진의 '우리은행 로비 혐의 인정하느냐', '오늘 어떤 부분 소명하실거냐', '김봉현 정말 본 적 없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갑근, '로비의혹' 질문에 "정상적 계약체결'"
돈 받고 우리은행 고위 관계자에 로비한 혐의
검찰, 지난달 4일 압색 후 지난 8일 영장 청구
김봉현 "야당 정치인에 수억원 지급하는것 봐"
[서울=뉴시스]'라임 로비 의혹'을 받는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10일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0.12.10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돈을 받고 우리은행 고위 인사들에게 '라임 사태' 관련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1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법원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성보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윤 전 고검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

이날 9시58분께 법원청사에 변호인과 함께 도착한 윤 전 고검장은 취재진의 '우리은행 로비 혐의 인정하느냐', '오늘 어떤 부분 소명하실거냐', '김봉현 정말 본 적 없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윤 전 고검장은 "정상적인 자문계약을 체결해 법률 자문료를 받은 거고 변호사로서 정상적인 법률사무를 처리했을뿐"이라며 "이 점을 잘 소명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김봉현 전 회장을 아느냐'고 취재진이 재차 묻자 "전혀 본적도 없고 모른다"고 했다.

지난 8일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락현)는 윤 전 고검장에 대해 특경법 위반(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라임 사태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10월16일 공개한 첫번째 옥중서신에서 자신이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로비를 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여기서 거론된 인물을 윤 고검장으로 판단했다.

당시 김 전 회장은 윤 전 고검장에게 수억원을 지급한 후 우리은행 행장·부행장에 대한 로비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로비 과정에는 이종필 라임 전 부사장도 함께 했다고 덧붙였다.

또 김 전 회장은 같은달 21일 두번째 옥중서신에서는 "야당 정치인 관련 청탁 사건은 제가 직접 돈을 지급한 사실이 없다"면서 "실제로 라임 펀드 관계사인 메트로폴리탄 김 회장이 2억원을 지급했고, 그와 관련으로 실제로 로비가 이뤄졌음을 제가 직접 들었고 움직임을 제가 직접 보았다"고 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이런 주장을 토대로 지난달 4일 윤 전 고검장 사무실 및 주거지, 우리금융그룹 회장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윤 전 고검장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서 "김봉현을 전혀 모른다"며 "알지도 못하고 본 적도 없고 통화한 적도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