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심재철, 의결정족수 규정 점탈..절차적으로 부적합"

최재서 2020. 12. 10. 22: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특별변호인인 이완규 변호사는 10일 "신청한 증인 7명이 받아들여졌다"며 "오는 15일에 한꺼번에 증인심문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또 징계위가 심의 도중에만 기록 열람을 허용한 데 대해 "변호인들이 심의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기록을 보라고 하는 건 실질적으로 방어 준비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완규 변호사 "징계위에서 증인들 한꺼번에 심문할 듯"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특별변호인인 이완규 변호사는 10일 "신청한 증인 7명이 받아들여졌다"며 "오는 15일에 한꺼번에 증인심문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이날 저녁 징계위 1차 심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징계위를 한 번 더 속행한다고 하니 감찰기록을 내일부터 매일 (계속) 열람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심재철 검찰국장의 자진 회피와 관련해 "절차적으로 부적합하다"면서 "회피 시기를 조정함으로써 기피 신청 의결에 대한 의결 정족수 규정을 점탈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징계위에) 진술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또 제척 사유가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기일 지정 등 심의 절차에 참여해 위법이라는 지적을 징계위가 수용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징계위에서는 장관 배제 직무는 기일에서 심이 절차에 한정된다고 판단했다"면서 "어쨌든 이의를 제기해 기록을 남겨달라는 주문을 했다"고 전했다.

이 변호사는 또 징계위가 심의 도중에만 기록 열람을 허용한 데 대해 "변호인들이 심의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기록을 보라고 하는 건 실질적으로 방어 준비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2차 심의 때 윤 총장의 출석 가능성에 대해 "다음 기일이 잡혔으니 총장이 직접 생각해 볼 것"이라며 "하지만 변호인이 최선을 다해달라는 게 윤 총장의 기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검사징계위는 이날 7시간 동안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심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오는 15일 징계위를 다시 열기로 했다. 윤 총장 측이 신청한 증인 7명이 채택됐고, 징계위 직권으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법무부 향하는 윤석열 총장 측 변호인 (과천=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 특별변호인인 이완규 변호사가 10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0.12.10 hwayoung7@yna.co.kr

acui721@yna.co.kr

☞ 뾰루지 짰다가 얼굴에 온통 혹으로 뒤덮여
☞ 대형 연 날리던 소년 하늘로 끌려 올라갔다 추락
☞ 이혼 아내와 재산 나누기 싫어서 만들어낸 묘수가…
☞ "관계 정리하자"는 연인 목 졸라 살해한 50대女
☞ 마라도나 유산 놓고 친인척 최소 16명 '상속 분쟁'
☞ 조응천, 공수처법 표결에 불참…與게시판 비난쇄도
☞ 장동민에 '돌맹이 테러' 40대 "날 도청·해킹" 주장
☞ 래퍼 아이언, 미성년자 룸메이트 야구방망이 폭행
☞ 결혼 후 보름만에 사라진 신랑…찾고보니 사기꾼
☞ 수족관서 사라진 물범, 6개월만에 돌아와…사연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