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위 열린 날, 친구 빈소에서 소주잔 기울인 윤석열(종합)

황덕현 기자,원태성 기자 2020. 12. 10. 22: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무부에서 자신의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있던 10일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은 서울 강남의 한 종합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현장을 나서는 윤 총장에게 취재진은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으나 그는 어떠한 답도 남기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

한편 윤 총장의 징계 여부와 수위를 심의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는 이날 약 9시간30여분 만에 심의를 종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0년 지기 가는 길에 퇴근 직후 1시간여 조문
징계위 불출석에 이목 쏠렸지만 '묵묵부답'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저녁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지인의 조문을 마친 뒤 장례식장을 나서고 있다. 2020.12.10/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원태성 기자 = 법무부에서 자신의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있던 10일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은 서울 강남의 한 종합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퇴근 직후였다. 그는 10대시절부터 40여년 동안 가까이 지낸 오랜 지인 윤모 변호사의 본인상을 찾았다.

윤 변호사는 윤 총장과 충암고·서울대 법대에서 함께 공부한 사이다. 윤 총장이 사법고시에서 9수 하면서 뒤늦게 법조계에 들어섰지만 오랜 기간 가까이 지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변호사는 9일 저녁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것으로 확인됐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5시57분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자마자 곧바로 윤 변호사의 본인상이 차려진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후 오후 7시16분께 자리를 떴다. 징계위가 열리고 불출석하면서 이날 이목이 특히 쏠렸음에도 개의치 않는 모습이었다. 얼굴은 벌겋게 상기된 상태였다.

윤 총장은 이날 장례식장에 1시간가량 머물며 마스크 사이로 소주잔을 기울이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서 고교 선후배들을 만났고, 개중에는 윤 총장을 향해 "힘내라"고 말하는 이도 있었다.

현장을 나서는 윤 총장에게 취재진은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으나 그는 어떠한 답도 남기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 윤 변호사 빈소 앞엔 '검찰총장 윤석열'의 조화가 놓여 있었다.

한편 윤 총장의 징계 여부와 수위를 심의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는 이날 약 9시간30여분 만에 심의를 종료했다. 징계위는 오는 15일 오전 10시30분 다시 진행할 계획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화가 10일 오후 지인 윤모 변호사 빈소 앞에 놓여 있다. © 뉴스1 원태성 기자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