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측 "韓 백신공급계획 변동없어"..정부 "추가 물량 확보 추진"(종합)

임재희 2020. 12. 11. 13: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미국인 우선 접종 행정명령,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지연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으나 정부는 국내 공급에 미칠 파장이 크지 않을 거로 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모더나·얀센 포함 4400만명분
정부 "추가 물량 확보 노력 계속..정보도 제공받는 중"
질병청 "미국 행정명령 관련 공급계획 변동 없음 확인"
[서울=뉴시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연구(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서울=뉴시스] 김지훈 임재희 기자 = 정부는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국적 제약사 등으로부터 확보한 3400만명분 등 공급 계획에도 변동이 없음을 제약사들로부터 확인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확보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추가 물량 확보 노력을 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선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글로벌 제조사로부터 관련 정보 등을 제공받고 있으며 충분한 백신 확보를 위해 필요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 1000만명 접종분 선구매 계약을 체결,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위탁생산한 백신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과도 코로나19 백신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총 4곳의 제약사로부터 44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여기에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미국인 우선 접종 행정명령,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지연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으나 정부는 국내 공급에 미칠 파장이 크지 않을 거로 보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국내 생산 물량은 국내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협약을 맺었고, 승인 여부는 FDA와는 별개로 국내 검사체계에 따라 식약처가 판단할 문제이기 때문에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다.

나머지 제약회사에서 만드는 백신의 국내 공급에 관해서도 '미국인 우선 접종' 행정명령이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기존에 계획했던 공급분에 변동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청은 "미국 행정명령과 관련해서는 제약사 측으로부터 한국으로의 백신 공급 계획에 변동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확보한 백신의 도입이 지체되지 않도록 제반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해당 제약사 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업을 통해 안전성 문제도 충분히 확인할 계획"이라고 했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최고 회의에 참석해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이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서 개발한 백신은 미국 시민이 우선 접종하도록 보장해야 한다"라며 "그다음에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0.12.09.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lim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