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못 버티겠어요"..'의료진 모집' 나섰지만

신정연 2020. 12. 11. 2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병실이 부족하다 보니까 급하게 병실을 늘리고 있지만 이걸 감당해낼 의료진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현장을 지켜내고 있는 의료진의 에너지와 의지도 갈수록 바닥나고 있습니다.

정부가 1차 유행 때 같은 의료인들의 자발적인 현장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신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립중앙의료원의 코로나19 중환자 28명을 120여 명의 의사와 간호사가 돌보고 있습니다.

일반 환자보다 4~5배 많은 의료 인력이 필요하다 보니 전담 의료진은 쉴 틈이 없습니다.

[김연재/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개발팀장] "상태가 시간마다 바뀌면서 악화될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대응을 해줘야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인력들이 더 많이 투입되는 것이죠."

전신을 감싸는 방호복은 통풍이 거의 안 돼 2시간 안에는 벗어야 하지만 그럴 여유조차 없습니다.

[김진실/인천의료원 감염관리실 팀장] "연세가 많아서 스스로 움직임이 안 되니까 자세 변경도 해줘야 하고 대소변 다 보시는 분들도 너무 많으셔서 기저귀 다 갈아드려야 하고."

쉴 새 없이 환자를 돌봐야 하는 극한의 상황은 끝이 보이지 않아 이제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감당하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김연재/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개발팀장]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생각에 막 분노가 뭐 치민다거나 아니면 무력감이 생긴다거나."

[김진실/인천의료원 감염관리실 팀장] "정말 번아웃이에요 저도. 훌훌 털고 나가고 싶은 마음도 반이고요 현장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 심리도 반이 있고."

울산 남구의 한 요양병원에선 의료진까지 감염이 확산했습니다.

환자는 빠르게 늘고 의료진은 고갈됐지만 추가로 의료인력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여태익/울산시 시민건강과장] "자체적으로도 빨리 확보를 해서 교대로 투입을 해보려고 노력을 해도 지금 상황에서는 응하는 분들이 없습니다."

결국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도움을 요청했고 간호사와 요양보호사 13명을 겨우 받았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의사인력과 관련되어서 추가적으로 지금 모집을 하고 있고, 추가적인 협회 차원의 노력들을 계속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중증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전국에 52개 남았습니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331개 중환자 병상을 확충할 계획이지만 올해 안에 중환자 전담 교육을 마치고 투입될 수 있는 간호사는 350여 명에 불과합니다.

MBC뉴스 신정연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 / 편집: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신정연 기자 (hotpen@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6024416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