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명 육박 소식에 가슴 철렁"..자영업자들 전전긍긍

김승욱 입력 2020. 12. 12. 15: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루 확진자가 1천 명에 육박했다는 뉴스를 보고 '진짜 문을 닫아야 하나' 생각부터 들었어요. 오늘은 주말인데도 점심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손님이 한 명밖에 없었습니다."

서울 신촌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조모(37) 씨는 12일 아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950명으로 집계됐다는 기사를 보고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고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도 "왜 안잡히나" 당혹..3단계 올리면 결혼식도 취소도 이어질 듯
코로나 신규확진 950명…국내 유행 후 최다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12일 오전 서울 강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2일 0시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950명 늘어 누적 4만1천736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근 11개월만, 정확히 327일만에 최다 기록이다. 2020.12.12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정성조 장우리 기자 = "하루 확진자가 1천 명에 육박했다는 뉴스를 보고 '진짜 문을 닫아야 하나' 생각부터 들었어요. 오늘은 주말인데도 점심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손님이 한 명밖에 없었습니다."

서울 신촌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조모(37) 씨는 12일 아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950명으로 집계됐다는 기사를 보고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고 한다.

일일 950명 확진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근 11개월 만(327일만)의 최다 기록이다. 지금까지는 대구·경북 중심의 '1차 대유행'이 정점을 찍었던 2월 29일의 909명이 가장 많았다.

조씨는 "하루하루 정말 죽고 싶은 마음"이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올릴 거라면 제발 자영업자 대책도 같이 내놓았으면 좋겠다"며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지난 9일 썰렁한 남대문 시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힘들지만 차라리 3단계로 격상해 확산세 가라앉혀야"

안 그래도 수입에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은 코로나19 창궐 현실화가 특히 두렵다.

서울 강남구에서 필라테스 학원을 운영하는 김모(34)씨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된 8일부터 휴원하고 있다.

김씨는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시간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확산세가 도무지 잡히질 않아 불안하다"며 "남편과 함께 시설을 운영하고 있어서 (2.5단계가 유지되는) 3주간 가계 수입이 '0'이다. 또다시 비슷한 사태가 생긴다면 정말 견디기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거리두기 단계는 올라갔지만, 아직도 소규모 모임을 하고 자주 외출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개인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지 않는 게 (확진자 증가의) 원인일 수 있으니 차라리 3단계로 격상해 하루빨리 확산세를 가라앉히는 게 나을 것도 같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고양시에서 꽃집을 운영하는 김모(52)씨는 요즘 일주일에 사흘은 가게를 쉰다.

그는 "손님이 없는 상황에서 가게 문을 열면 그 자체로 비용이 나간다"며 "안 그래도 가겟세를 내기 힘들어 허덕이는데, 앞으로 확진자가 1천 명을 넘을 수도 있다니 뉴스 보는 게 두렵다"고 말했다.

주말 코로나19 긴급 중대본 회의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12 srbaek@yna.co.kr

"집에서만 공부해 힘든데 계속 나빠지니 답답"

시민들은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교적 철저히 지켜왔는데도 확진자가 늘어난 데 대해 당혹감을 나타냈다.

홍모(42) 씨는 "직장 생활을 해온 10여년 동안 요즘처럼 일을 마치고 곧바로 귀가한 적이 없었다"며 "지금까지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의 모임을 모두 취소했는데, 앞으로는 가족과 만남도 새해 이후로 미뤄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고등학생 김모(17) 군은 "그동안 학원이나 독서실도 안 가고 집에서만 공부해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 힘들었다"며 "상황이 좋아질 거라는 희망이 있어야 하는데, 계속 나빠지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결혼식을 정확히 일주일 앞둔 직장인 이모(26)씨는 "오늘 상황 보니 3단계로 격상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러면 결혼식을 취소해야 한다"며 "지난 한 달 동안도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는데 정말 울고 싶다"고 토로했다.

경기도 수원에 사는 직장인 차모(31)씨 "회사에서 몇 주 전 확진자가 나와 분위기가 좋지 않다"며 "수도권 확진자가 매일 무섭게 치솟으니 도시 전체가 뒤숭숭한 느낌이라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텔레비전이나 볼 생각"이라며 했다.

[그래픽] 코로나19 대유행 주요 일지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무서운 기세로 확산하면서 12일 신규 확진자 수는 900명대 중반까지 치솟았다. 전날보다 대폭 늘어나면서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근 11개월만, 정확히 327일만에 최다를 기록했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ksw08@yna.co.kr

☞ "김기덕, 미투 이후 해외체류…지인과 연락끊어"
☞ 이경규 등 개그맨들 수억원대 출연료 미지급 피해
☞ 600명대서 900명대로 직행…이러다 3단계 갈수도
☞ 귤 들고 관용차서 내린 조두순…"간식까지 먹이냐" 비난
☞ 유승민 "니가 가라 공공임대"…박용진 "정책 왜곡에 실망"
☞ 트럼프, 하루 만에 또 사형 집행…올해 10번째
☞ "철거 막겠다" 소방차 등 중장비 사들인 사랑제일교회
☞ 중국서 10대 태권도 수련생에 '변기물 세수' 체벌 논란
☞ "北김일성 잘생겼더라" 반공법 위반 실형…41년만에 무죄
☞ 코로나19 앓은 황희찬, 올해는 못 뛴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