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치료제 사용 1월 하순-백신접종 3월 이전 시작 노력"(종합2보)

장은지 기자,정윤미 기자 입력 2020. 12. 13. 16:38 수정 2020. 12. 14. 08: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회담 갖고 코로나19 대책 논의
당청 및 본인 지지율 하락 관련해선 "민심 겸허히 받아들인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정윤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13일 역대 최다인 1030명을 기록한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등 대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당 차원의 총력전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당대표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저희들은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면서,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 치료제 사용은 내년 1월 하순 이전, 백신 접종은 3월 이전에 시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나 관계당국, 의료계 등과 폭넒게 의견을 나누고 저희의 의지도 담아서 시기를 제시한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국민 불안이 심해지자,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 출신이자 집권여당 대표로서 위기극복 리더십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등과 관련한 당정협의를 가졌고,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나 코로나19 대책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대표를 독대한 자리에서 총리 시절 보여준 위기극복 능력을 바탕으로 이번 코로나19 위기도 잘 극복하기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역대 최다인 1000명대에 접어든 것과 관련해 "코로나19를 잘 통제해 국민 여러분의 불편과 고통을 덜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민주당은 코로나19 안정을 당면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정부 및 의료계 등과 협력하며 당의 역할을 다하겠다"며 "우선 임시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 병상 확충에 정부와 함께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특히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 병상을 미리 충분히 확보하도록 지자체와 민간도 협력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오늘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 병상확보에 지자체들이 나서야 하고 거기에서 당이 해야 할 역할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민간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지자체의 동참을 독려하는 역할을 해볼까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을 향해선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국민 모두 너나 없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자"며 "방역수칙 준수에 다중이용시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도록 지자체도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생 대책에도 방점을 찍었다.

이 대표는 "맞춤형 재난피해지원금 3조원을 내년 초부터 신속히 지급하도록 (정부를) 독려하고, 내년 예산을 최대한 조기에 집행해 민생과 경제를 돕겠다"며 "당과 정부는 수시로 재정관리 점검회의를 열어 재정집행을 관리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처리 등 이번 정기국회 입법 성과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1987년 민주화 이후 가장 크고 가장 많은 개혁을 이뤄냈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이해충돌방지법,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4·3 특별법, 가덕도신공항특별법 같은 중요 입법과제도 빠른 시일 안에 매듭짓겠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대표 취임 100일은 지난 6일이었지만 비서실 부실장 사망 등으로 일주일 후인 오늘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2020.12.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 대표는 국민적 공분이 커지고 있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공공임대주택 확대가 해법이라는데 정치권에 이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공공임대주택을 다양하게 더 많이 건립해야 한다는 것은 대체로 정치권에 이견이 없다"며 "2017년 대선에 입후보했던 모든 대통령 후보들도 공공임대주택을 공약했던 만큼, 우리 사회에 컨센서스가 이뤄졌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약속한 문 대통령에 대해 야당이 '무능한 부동산 대책'이라고 공세를 펼치는 것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문 대통령과의 전날 독대한 자리에서 부동산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과 제가 단독으로 말씀을 나눈 것을 공개하는 것은 도리에 어긋난다"고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공수처법 강행 처리 등 민주당에 대한 '입법 독주' 비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저희가 협치와 합의를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했던 것을 여러분들께서도 아실 것"이라면서 "지지자들이 지칠 만큼 오래 기다렸고, 더이상 그것만 기다리다 시기를 놓치면 안된다고 판단해 국회법이 정한 절차 내에서 처리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가 임시국회 내 처리를 약속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관련해서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하겠다는 말을 10번쯤 했고 오늘 말하면 11번째"라면서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상임위에서 잘 조정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한 "여러 복수의 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는데 당연히 병합심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가운데, 이 대표의 대선주자 지지율도 떨어지고 있는 데 대한 질답도 오갔다.

이 대표는 "국민 마음은 늘 예민하게 움직이고 정치를 하는 집단은 국민 마음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남은 87일 당대표 임기동안 차기 대선주자로서 지지율 반등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정치하는 사람은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무슨 1~2가지 일로 인위적으로 (지지율이) 반등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저희가 할 바를 꾸준히 하는 일밖에는 없다"고 했다.

또한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보수화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발의한 검사·법관의 사직 후 1년간 선거 출마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검찰청법·법원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제 첫 느낌으로는 좀 과하지 않나(생각된다)"라고 했다. 최 대표가 발의한 법안은 정치권에서 사실상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seei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