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5개 지방의료원에 감염병 대응시설 구축.."스마트병원화"

김서영 2020. 12. 13. 17: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과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도 양질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관련 시설을 대거 구축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3일 지역의료체계 강화대책 브리핑을 통해 "그간 공공병원은 낙후된 시설과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감염병에 안전하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병원으로 변모시키겠다"며 이러한 구상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담병동-음압병실-공조시스템 설치..국립중앙의료원 노후장비 교체
지역의료체계 강화안 발표..평시-감염병 유행시 구분해 역할 재정립
감염병 유행 땐 국공립병원이 우선적으로 '중환자 전담' 역할
분주한 음압격리병동 의료진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에 따른 병상 확보가 시급한 가운데 11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원 음압격리병동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020.12.11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과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도 양질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관련 시설을 대거 구축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3일 지역의료체계 강화대책 브리핑을 통해 "그간 공공병원은 낙후된 시설과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감염병에 안전하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병원으로 변모시키겠다"며 이러한 구상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우선 전국 35개 지방의료원에 감염병 전담병동 또는 긴급 음압병실 등의 감염 안전설비를 확충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5개 의료원에는 감염병전담병동이 설치되고, 20개 의료원에는 유사시 병원당 평균 10개의 일반병실을 음압병실로 전환할 수 있는 긴급음압병실이 마련된다. 나머지 10개 의료원에는 일부 병실에 공조 시스템을 적용한다.

감염병 대응의 중추 시설인 국립중앙의료원은 사용 가능 연한을 넘겨 노후화된 의료 장비의 비율이 20% 미만이 되도록 향후 5년간 집중적인 장비 교체 사업이 이뤄진다.

아울러 평상시와 감염병 유행 상황을 구분해 각각의 상황에 맞는 국공립 병원의 역할을 정립하고, 각급 병원 간의 연계 체계도 강화한다.

이는 국립병원에서 지역 보건소에 이르기까지 각 의료 기관의 역할이 제대로 나뉘어 있지 않은 데다 병원 간의 공조도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등 공공의료 공급체계의 최상위 단계인 국립병원급에서는 공중보건 위기 대응 전략을 총괄하면서 신종 감염병에 대한 임상 지침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 아래 단계인 국립대병원은 평시에는 최고 난도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 환자 진료를 맡지만, 감염병이 유행할 때는 감염병 중환자 진료를 맡는다.

지방의료원과 민간병원 단계에서는 평소 중증응급환자를 담당하다가 감염 위기가 발생하면 중등도 환자와 중환자를 받게 되며, 보건소에서는 호흡기 클리닉을 전담하게 된다.

평시와 감염병 유행시에 따른 국공립병원의 기능과 역할 [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ykim@yna.co.kr

☞ 이경규 등 개그맨들 수억원대 출연료 미지급 피해
☞ 유튜버 소굴 된 조두순 집 앞…"구독 누르면 쳐들어갑니다"
☞ 라트비아서 사망 김기덕, 입원사실 아무도 몰라…장례절차도 미정
☞ 윤미향, 코로나 속 '노마스크 와인 모임'…논란 일자 사과
☞ 1m 길이 수련용 도검으로 아내 폭행한 무술 도장 관장
☞ 선진국은 백신접종 시작했는데…한국은 '여유있게 천천히'?
☞ "중학생한테 털렸죠?ㅋㅋㅋ" 언론사 전광판 조롱 범인 잡고보니
☞ 밤 안되면 새벽에…'아침운동 가실 분?' 라운지클럽에 긴 줄
☞ '북한판 마켓컬리?'…평양의 아침식사 책임지는 '이것'
☞ 뱅크시 벽화에 집값 4억→72억 껑충…집주인 "안 팔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