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전사' 지원한 국시거부 의대생들.."정부와 화해 모드"

이에스더 입력 2020. 12. 13. 19:26 수정 2020. 12. 14. 06: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오후 종로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파고다타운 인근 거리에 출장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상인과 이용객 등을 상대로 검체 채취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연일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의대생 300여명이 코로나19 의료봉사를 자원하고 나섰다. 지난 9월 ‘국시 거부’ 논란의 대상이 된 본과 4학년생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브리핑에서 “공중보건의, 군의관 등 공공부문의 의사 280명을 진료현장지원에 우선투입했다.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사협회 등과 협력해 개원의 등 550여 명, 간호사 493명, 간호조무사 143명, 임상병리사 180명, 의대생 300명 등 의료인력도 확보했다”라며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코로나19 대응에 함께 하겠다고 (의료 봉사를) 신청해주신 의료인들과 의료단체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전했다.
의료봉사를 신청한 의대생 300명은 다음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의심환자들의 검사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에 따르면 본과 4학년생들도 상당수 의료봉사를 신청했다.

전국 의대 본과 4학년생들은 정부의 의대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정책에 반대하며 지난 9월 8일 시작된 의사 국가고시 거부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보름 뒤 입장을 바꿔 국시 응시 의사를 밝혔지만 정부는 ‘재응시 불허’ 방침을 고수해왔다. 의료공백을 우려하며 이들에게 재시험 기회를 달라는 요구도 이어졌지만 여당과 정부의 입장은 단호했다. 다른 국가시험과의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능시험에서 단 1분이라도 지각할 경우 시험기회는 박탈당한다”며 “왜 스스로 시험을 거부했던 의대생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주어야 하는가”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달 10일 두달간의 의사 국시 실기시험 일정이 마무리됐다. 그 결과 응시대상자 3172명 중 446명만이 시험을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2700명의 의사 공백이 발생하게된 것이다. 그간 정부는 단호하게 재시험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하루 확진자 1000명이 발생하는 등 의료붕괴 상황에 직면하면서 미묘한 기류 변화가 엿보인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11개월 이상 이어진 코로나19 유행으로 과부하가 걸려있는 의료현장에 신규 의사 공급마저 줄어들면 치명타가 될 수 있어서다. 이와 관련 한 국립대 의대 교수는 “의대생들을 비롯한 의협(개업의) 등이 의료봉사로 정부에 적극 협조하고 나서면서 최근 화해 무드가 형성되는듯하다”고 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박장관에 이어 답변자로 나선 이창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야당에서 의대생 국시 재시험을 허용하고 의료공백을 줄이자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의대생 국시문제에 대해 그동안 여러 의견이 제기돼 왔는데 아직까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는 부분인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 국장은 “정부에서는 최근에 여러 가지 코로나 확산 시기에 의료인력의 추가적인 확보 문제를 계속 고민하고 있고 우선은 저희가 의료계나 간호계와 논의해서 당장 의료현장에서 의료활동을 할 수 있는 인력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공보의, 군의관, 그다음에 의협에서 모집한 재난의료지원팀의 의사분들 중심으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라며 “추가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의료인력이 있는지를 검토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금 의대생의 문제는 일단 일부는 실기시험을 봤고 또 내년 1월 초에 필기시험이 예정돼 있고 실기시험을 못본 경우에는 실기시험을 거쳐야 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의료인력 공백과 그런 시험을 거쳐야 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검토해야 될 사항이다. 아직 거기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