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美는 극초음속 미사일 공개, 英 항모는 한반도로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2020. 12. 14. 0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대 음속의 20배 AGM-183A, 현존 무기 체계론 요격 불가능
英 항모전단도 한국 방문 추진
미 캘리포니아 에드워즈 공군기지 관계자들이 AGM-183A 극초음속 미사일을 B-52 폭격기에 장착하고 있다. 미 국방부가 지난 11일 공개한 사진이다. 이 미사일이 폭격기에 장착되는 구체적인 사진·영상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미 국방부

미국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관저와 노동당 본부청사 등 평양 핵심 시설을 30초 내(서울 발사 기준) 타격할 수 있는 극초음속 미사일 근접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속도가 마하 5(시속 6120㎞) 이상인 무기를 가리킨다. 현존 무기 체계로는 요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미국이 지난 11일 공개한 극초음속 미사일 AGM-183A의 장착 모습. 실제 폭격기 날개에 장착되는 구체적인 영상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미 국방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지난 11일(현지 시각) 캘리포니아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AGM-183A 극초음속 미사일(ARRW)을 B-52 폭격기에 장착하는 세부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AGM-183A 최대 속도는 마하 20 이상인 시속 2만4695㎞가량이다. 음속의 20배로, 초당 6.86㎞를 비행한다. 서울에서 평양 주석궁이나 김일성광장을 목표로 발사하면 190여㎞ 거리를 30초 내에 날아가 타격이 가능하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전 세계 어느 지역이든 수시간 내 타격이 가능해 전쟁 판도를 바꾸는 이른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불린다. 러시아도 미국과 같은 날 마하 8(시속 9792㎞)로 비행하는 지르콘 극초음속 미사일 영상을 공개했다. 중국과 일본 역시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에 적극적인 상황이다.

영국 퀸 엘리자베스 항모가 최신 구축함, 원자력추진 잠수함 등의 호위를 받으며 항해하고 있다./영국 해군

한편 영국은 내년 중 일본 등 동아시아에 파견할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6만5000t급) 전단의 한국 방문 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13일 “영국이 이러한 의사를 여러 경로로 우리 측에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와 군은 영국 측의 요청을 수용할지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퀸 엘리자베스 항모 방한이 성사되면 6·25전쟁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영국 항모가 된다.

퀸 엘리자베스 항모 전단의 이례적인 동아시아 파견은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일의 대중 전략에 부응하는 성격이 짙다. 여기에 더해 방한까지 추진하는 것은 한국 정부와 군이 구상 중인 경항모 계획에 참여하려는 영국 측의 희망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군 안팎에선 “이왕 항모를 보유한다면 방어 능력 등을 감안, 퀸 엘리자베스급 같은 6만t급 이상의 중형 항모를 건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