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흔들리며 문정부 '최대위기'..靑 홍보만 있고 설득은 없었다

2020. 12. 14. 10: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정부가 정권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사태'와 '검찰대란', '부동산 혼란' 등 악재 속에서 K 방역마저 뚫리면서다.

K방역과 함께 문재인 정부 내내 남북관계는 정권 지지도의 버팀목이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으로 인한 전국민적 논란과 부동산 정책 실패 비판에도 K-방역은 문재인 정부의 버팀목이자 '최후 보루' 같은 역할을 해온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성 홍보전략 고수..국민 여론 악화 자초
문대통령 지지율 36.7% 최저치..2주째 30%대
윤석열 징계·부동산 등 이슈도 부정평가 높아
문 대통령 공공임대 방문 전략 실패 논란 나흘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현 LH 사장)와 함께 임대주택 단지 모형을 보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정부가 정권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사태’와 ‘검찰대란’, ‘부동산 혼란’ 등 악재 속에서 K 방역마저 뚫리면서다. 일각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처리 등 여당의 독주와 함께 정권 후반기를 맞은 청와대가 국민과의 공감을 얻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방역과 부동산, 경제 등 위중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정책 홍보에만 치중한 나머지 위기 극복의 동력이 될 대국민 설득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우호 여론이 압도했던 정권 초중반기의 홍보와 이벤트 전략을 고수한 것이 문재인 대통령 및 정부 지지율 하락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14일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7∼11일 닷새간 전국 18세 이상 25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보다 0.7%포인트 하락한 36.7%로 나타났다.(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 최근 들어 연일 최저치다.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연일 최악의 수치를 기록한 데는 대규모 위기시에도 정권 초반과 같은 홍보전략을 고수하면서 국민 공감을 얻지 못해서라는 일각의 분석이 나온다. 일부 부처 개각, 문 대통령의 ‘추-윤 갈등’ 입장 표명, 코로나19 대유행과 백신접종 계획, 민주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개정안 강행 처리 등에 부정여론이 더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 10명 중 절반 이상은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처리에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잘된 일’이라는 응답은 39.6%에 그쳤다.

마찬가지로 지난 7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윤 갈등속에서 국민 44.3%는 ‘추장관만 사퇴해야한다’고 응답해 ‘윤 총장만 사퇴해야 한다’(30.8%)는 의견보다 13.5% 포인트 높았다. 사실상 국민들이 윤 총장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청와대가 정권 초중반기에나 통할 홍보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은 지난 5월 탁현민 의전비서관의 재발탁으로도 드러난다. 특히 지난 11일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인 경기도 화성동탄의 행복주택 단지 방문은 ‘탁현민표’ 이벤트라 할만했다. 그러나 효과는 최악이었다. 문 대통령과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인 변창흠 LH 사장이 주고받은 ‘13평, 4인 가족’ 발언을 두고 청와대와 야당이 나흘간 공방을 이어갔다. 청와대가 해명에 급급했던 대통령 발언의 진의보다는 민심을 전혀 읽지 못한 행사 기획 자체가 문제였다.

K방역과 함께 문재인 정부 내내 남북관계는 정권 지지도의 버팀목이었다. 그러나 객관적 조건이 중요한 두 현안에서 최근 들어 긍정효과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국정운영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확진자의 동선을 추적해 선제적으로 확산을 막는 ‘K-방역’은 전세계의 모델이 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의 확고한 기반이 돼 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으로 인한 전국민적 논란과 부동산 정책 실패 비판에도 K-방역은 문재인 정부의 버팀목이자 ‘최후 보루’ 같은 역할을 해온 것이다. 지난 4·15 총선에서 여당의 압승이 그 방증이었다.

코로나19 방역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 기반이자 동력이 돼 왔다는 점에서 최근 최악으로 흐르는 재확산세는 검찰개혁이나 부동산 문제와는 차원이 다른 중대한 정치적 타격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