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징계위 상황에 檢일각 반발.."각본대로 움직이는 듯"

송진원 2020. 12. 14. 1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앞두고 검찰 내에서 징계위의 공정성 문제를 공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14일 검찰 내부망에 '징계위가 아니라 징계추진위원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징계위가 사전에 짜인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내부망에는 징계위 예비위원으로 지정된 임은정 부장검사를 향한 비판의 글도 올라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비위원 지정' 임은정 부장검사 비판 글도 잇따라
윤석열 총장 징계위원회 D-1 (과천·서울=연합뉴스) 김도훈 한종찬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제2차 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2차 심의에서는 지난 1차 회의에서 채택한 증인들 심문과 특별변호인단의 최종 의견진술, 위원회 토론과 의결 절차가 진행된다. 14일 오전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같은 날 오전 윤석열 검찰 총장이 관용차를 타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14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앞두고 검찰 내에서 징계위의 공정성 문제를 공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14일 검찰 내부망에 '징계위가 아니라 징계추진위원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징계위가 사전에 짜인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는 '해임은 정치적 부담이 커 정직 처분을 의결할 것이다, 정직 후 공수처 검사를 동원해 검찰총장을 수사·기소할 것이다' 등 징계위를 둘러싼 소문들을 나열하며 "1차 징계위의 인적 구성, 진행 상황을 보면 그냥 넘길 수 있는 소문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정 부장검사는 또 이날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제가 징계위원이라면 분명히 해임이다"라고 한 발언을 거론하며 "내일 열릴 징계위에서 중징계를 밀어붙이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징계위원들을 믿는 것 외엔 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다"며 "법률가로서, 학자로서의 최소한의 양심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내부망에는 징계위 예비위원으로 지정된 임은정 부장검사를 향한 비판의 글도 올라왔다.

장진영 천안지청 검사는 "예전 임 부장의 내부 개혁을 지지했던 사람 중 1명이었으나 이제 보니 속았다는 생각마저 든다"며 "임 부장도 내 편에 유리하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에만 자성의 소리를 내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어 "그간의 임 부장의 자성 소리가 진심이었다면 정치 검사들과 정치 검사들을 양산하고 있는 법무부 어느 분에 대해서도 자성의 소리를 내어 달라"고 적었다. 장 검사가 지칭한 '법무부 어느 분'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으로 추정된다.

충주지청 근무 당시 임 부장검사의 직속상관이었던 박철완 대구지검 안동지청장은 "임 부장검사를 예비위원으로 넣기로 한 분은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슬픈 희극으로 만들어 갈 생각을 하는 듯하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san@yna.co.kr

☞ "청소 불량하니 육체 바쳐라" 가사도우미에 성노예 강요
☞ 태영호, '대북전단금지법' 토론하다 "김정은 저XX"
☞ 병원서 감염돼 격리치료 중 우울증 발병…투신 사망
☞ 장애 아들, 고독사한 모친 시신 지키다 전기 끊기자…
☞ '30대 여성 스토킹' 70대, 교제 거절당하자 염산 뿌려
☞ 친구와 부딪혀 숨진 6세 어머니의 청원…20만명 동의
☞ 개조 버스서 차박하다 가스 중독…4명 사상 참변
☞ 여친과 싸우고 21층 호텔 꼭대기에 매달린 남성
☞ '내리세요' 마스크 안 쓴 2세 유아 가족 하차시킨 항공사
☞ "어떻게 죽여야 살인입니까"…검찰청에 근조화환 행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