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정은경 "최대 1200명 예측.. 종교시설이 위험요인"

박정훈 2020. 12. 14. 18: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대본] 선제 검사 통해 전파 차단.. "최악 상황 막아야 한다"

[박정훈 기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 청장은 이달 초 어깨 골절 부상으로 병원 입원 치료를 받은 뒤 현장에 복귀해 약 2주만에 브리핑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어깨를 다쳐서 병원에 입원했던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아래 방대본) 본부장이 2주 만에 다시 국민 앞에 섰다. 그는 '검사·추적·치료'라는, K-방역 시스템을 더욱 선제적·공격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은 1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 유행이 발생한 이래 최고의 위기 상황"이라며 "11월 이후 거리두기 격상 신규 환자 억제 효과가 충분하지 않고 수도권의 감염 상황은 의료체계의 보호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정도로 증가세가 가파르다"라고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10개월 이상 누적된 지역사회의 경증무증상 감염자들이 감염원으로 작용해서 여러 일상 상황 통해서 감염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12월 13일 기준 감염재생산지수는 1.28이며 환자수는 950~1200명 사이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한 명의 확진자가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R값으로 나타낸 지표다. 지난 7일 방대본은 감염재생산지수가 1.23이라고 밝혔다. 유행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 본부장은 "n차 전파를 차단할 경우에는 그것보다 훨씬 더 줄일 수 있다"면서 "선제적인 검사와 접촉자에 대한 조사와 차단,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느냐에 따라 환자수가 결정될 것이며 그런 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감염 규모 줄이려면 조기 검사해야"

방역당국은 수도권에서 증상이 없어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사실상의 '선제적 검사'를 통해 추가 전파를 차단할 방침이다. 그러나 의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14일부터 도입되는 '신속항원검사'에 대해서도 비판 여론이 상당하다. 정확성이 떨어져서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저희가 취하고 있는 방역 정책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서 사람간의 접촉을 줄여 전파를 막는 것이 하나고, 다른 하나는 유증상자 중심으로 해서 조기에 검사를 해서 감염원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감염원 차단과 전파 차단 두 가지 같이 해야만 감염의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임시 선별 검사소는 불특정 다수의 무증상자보다는 '유증상자'의 접근성을 높여서 더 많이 검사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속항원검사에 대해선 "(식약처에서 키트를) 허가받을 당시 민감도 90% 특이도 96%을 받았다. 그 말은 10명의 확진자가 있으면 1명은 위양성이 나올 수 있고, 음성 판정을 받은 100명 중에는 4명의 위음성이 나올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 한계를 알고서 보완적으로 키트를 사용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항원진단 검사를 통해 당장 PCR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서 제한된 해석을 통한 조치를 할 수 있다"라며 "신속항원검사는 '응급 중환자실 등에서 응급치료에 맞게 활용하거나 요양병원 종사자들에게 2주마다 검사를 하는데, 두 검사 사이의 기간이 길기 때문에 보완적으로 중간에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검사 확대로 인해 확진자가 얼마나 증가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검사 확대로 인해 확진자가 얼마나 추가로 확인될지는 예상하기 어렵다. 이번주 운영을 해보면서 판단 하겠다"라고 전했다.

종교시설 11월 말~12월 초 집단발생 늘어... "노래 부르거나 식사"

한편 방역당국은 한동안 잠잠했던 종교시설에서의 집단감염 현상이 급증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이번 주하고 지난주에 특히 가장 많이 증가한 건 종교시설을 통한 집단감염"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 강서구 종교시설 162명 ▲ 포천시 기도원 34명 ▲ 당진시 종교시설 43명 ▲ 광주 북구 종교시설 14명 ▲ 광주 서구 종교시설 7명 ▲ 대구 달성군 종교시설 52명 ▲ 부산 사상구 종교시설 48명 등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지역사회에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영진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11월 말~12월 초 종교시설 집단발생 사례가 증가하면서 지역 사회에서의 감염기회가 올라갔다"라며 "마스크 착용이 미흡한 상황에서 노래 부르기, 시설 내에서의 식사 등이 확인된 시설에서 발생된 규모도 컸다"라고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브리핑 말미에 향후 방역의 위험요인을 가족지인간의 전파, 종교시설, 요양시설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교계의 방역수칙 준수로 확산이 억제되어 오다가 최근 연말 종교행사 준비 등으로 다시 감염확산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면서 "올해 연말 종교행사는 철저히 비대면으로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어 "교인들은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일에 종사하고 있어서, 사회복지시설이나 요양시설 근무가 많다"면서 "종교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교인들을 통해 취약한 시설로도 전파가 확산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