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협,정부'코로나19 차출론' 반발.."국시면제후 의대생투입"

계승현 2020. 12. 14. 18: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올해 전문의 시험을 면제하고 응시 대상자들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인력으로 활용할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정부 입장에 대해 "토사구팽"이라며 "의대생 국시를 면제하고 (이들을) 코로나19 방역에 투입하라"고 주장했다.

대전협은 "전공의 코로나19 방역 투입을 원한다면 정부는 의사와의 신뢰와 연대를 깨뜨렸던 이전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면서 "코로나19 대응 인력 보충을 위해 의대생 국시 면제 및 코로나19 방역 투입을 고려하라"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공의 업무 이미 과중..의사와 연대 깨뜨린 발언 사과해야"
전공의협,정부'코로나19 차출론' 반발…"국시면제후 의대생투입"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올해 전문의 시험을 면제하고 응시 대상자들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인력으로 활용할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정부 입장에 대해 "토사구팽"이라며 "의대생 국시를 면제하고 (이들을) 코로나19 방역에 투입하라"고 주장했다.

전공의는 대학병원에서 인턴, 레지던트 등의 지위로 수련받는 의사다. 레지던트 과정이 끝나면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에 응시한다.

대전협은 14일 성명서를 내고 "올해 6월 1일 기준 의료지원인력 3천819명 중 1천790명은 의사로, 간호사·간호조무사 1천563명보다 많았다"며 "이는 코로나19에서 의사들이 최후의 방패막이가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정부는 하지만 의대정원확대정책과 여론몰이로 의사집단과의 신뢰를 깨뜨렸다"고 비판했다.

대전협은 지난 9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페이스북에 "지난 폭염 시기 옥외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벗지 못하는 의료진이 쓰러지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국민 마음을 울렸다"며 "의료진이라고 표현됐지만, 대부분이 간호사들이었다는 사실을 국민은 잘 알고 있다"고 적은 것을 들어 이같이 주장했다.

진단 검사 확대한다는데…의료진 확보는 어떻게? (CG) [연합뉴스TV 제공]

대전협은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전공의들을 차출하겠다고 하는 것은 가혹한 환경에서 수련 중인 전공의들에게 짐을 더 얹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일부 국립대학병원에 속한 전공의들은 코로나19 병동 업무도 맡으며 과중한 업무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중이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전문의 시험을 면제하는 조건으로 3, 4년 차 전공의들을 차출하겠다는) 정부의 제안은 시험의 권위를 땅에 떨어뜨리는 처사"라며 "시험이 50여 일 남은 상황에서 전공의들의 의견 수렴이 없는 현 상황은 절차적 민주주의도 위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전공의 코로나19 방역 투입을 원한다면 정부는 의사와의 신뢰와 연대를 깨뜨렸던 이전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면서 "코로나19 대응 인력 보충을 위해 의대생 국시 면제 및 코로나19 방역 투입을 고려하라"고 촉구했다.

key@yna.co.kr

☞ "청소 불량하니 육체 바쳐라" 가사도우미에 성노예 강요
☞ 조두순 집주인 "나가달라"…조두순 아내 "갈 곳 없다"
☞ 병원서 감염돼 격리치료 중 우울증 발병…투신 사망
☞ 찬또배기 돌아온다…이찬원 코로나 완치, 톱6는…
☞ 장애 아들, 고독사한 모친 시신 지키다 전기 끊기자…
☞ 태영호, '대북전단금지법' 토론하다 "김정은 저XX"
☞ '30대 여성 스토킹' 70대, 교제 거절당하자 염산 뿌려
☞ 친구와 부딪혀 숨진 6세 어머니의 청원…20만명 동의
☞ "어떻게 죽여야 살인입니까"…검찰청에 근조화환 행렬
☞ 여친과 싸우고 21층 호텔 꼭대기에 매달린 남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