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한중·신성식에 기피신청.."공정성에 문제"

오문영 기자 2020. 12. 15. 09: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15일 열리는 검사 징계위원회(징계위) 2차 심의와 관련해 정한중 한국외대 교수(위원장 직무대리)와 신성식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에 대한 기피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을 대리하는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징계위 개최 직후 정 교수와 신 부장에 대한 기피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윤 총장은 이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에 참석하지 않고 대검찰청으로 출근했다./사진=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15일 열리는 검사 징계위원회(징계위) 2차 심의와 관련해 정한중 한국외대 교수(위원장 직무대리)와 신성식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에 대한 기피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징계 심의 과정에서 공정성을 해할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다.

윤 총장을 대리하는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징계위 개최 직후 정 교수와 신 부장에 대한 기피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의 경우 윤 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이후 신규 위촉돼 심의과정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의사를 반영할 우려가 크다는 의견이다. 추 장관은 기존 징계위원이던 서울 소재 대학 사학과 교수인 A씨가 사퇴하자 정 교수를 위원으로 신규 위촉해 징계위원장 직무대리 역할을 맡겼다. 법조계에서는 위촉 시점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이후라는 점에서 법무부가 윤 총장을 징계하기 위해 맞춤형 인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정 교수가 윤 총장의 징계 사유 가운데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해 예단을 보이는 언급을 한 부분도 공정성 우려 명목으로 기피신청서에 담길 예정이다. 정 교수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윤 총장의 정치 중립성에 대해 "추후 정치활동을 명확히 부정하지 않은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가 법무부의 피감독기관인 정부법무공단의 이사를 맡고 있는 사실도 기피신청 사유다.

이외에도 윤 총장 측은 정 교수 위촉이 검사징계법상 징계위 구성규정에 위반된다는 주장을 할 계획이다. 검사징계법은 민간위원을 변호사와 법학교수, 학식과 덕망있는 사람 등 가운데 각 1명으로 정해, 위원 구성이 특정 분야에 쏠리지 않도록 한다.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차원이다. 정 교수는 '학식과 덕망있는 사람' 몫의 위원인 A교수가 사퇴한 이후 위촉됐기 때문에 변호사나 법학교수가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 윤 총장 측 입장이다.

윤 총장 측은 신 부장에 대해서도 기피신청을 낼 계획이다. 신 부장은 윤 총장 징계혐의 가운데 채널A 사건의 관계자로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다. 신 부장은 '채널A 강요미수 사건'과 관련해 KBS오보 사건의 피의자로 특정돼 서울남부지검의 수사를 받고 있다. 윤 총장 측은 "공무원징계령에는 사건에 관계있는 사람이 (징계위원에서) 스스로 회피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며 "회피의견을 제시한 뒤 스스로 회피하지 않으면 기피신청을 낼 예정"이라 설명했다.

윤 총장 측은 당초 대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던 이용구 법무부 차관에 대해서는 기피신청을 내지 않기로 했다. 기피 사유가 있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으나, 이미 징계위에서 한 차례 기피신청을 기각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징계위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법무부 과천정부청사에서 2차 심의를 열고 △증인심문 △윤 총장 측 특별변호인 최종진술 △위원회 토론 △징계 여부 및 수위 의결 등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 총장은 징계위 심의에 출석하지 않는다.

[관련기사]☞ 아침 영하 7도, 편의점 앞 숨진 50대…저체온증 추정미성년자 11명·3살 딸 성폭행…'조두순'들 나온다스파링 가장해 폭행…"아들은 의식불명""아내 조엘라, '남사친'에게 '사랑해♥'" 남편 황당"스트레스 탓"…일베에 '교복 음란물' 올린 초등교사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