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선거인단 투표 패배에 '대안 선거인단' 급조.."결과 바로잡을 것"

박수현 기자 2020. 12. 15.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4일(현지 시각) 선거인단 투표에서 승리를 확정짓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안 선거인단(alternate elctectors)'을 구성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꼽히는 스티븐 밀러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헌법에 명시된 날짜는 (취임식이 열리는) 1월 20일 뿐"이라며 "우리에게는 엉터리 선거 결과를 바로잡고 트럼프 대통령을 당선인으로 확정하는데에 필요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경합주 대안 선거인단은 별도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고, 우리는 그 결과를 연방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4일(현지 시각) 선거인단 투표에서 승리를 확정짓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안 선거인단(alternate elctectors)’을 구성했다. 펜실베이니아·조지아·위스콘신·네바다·미시간 5개 경합주(州)의 투표 결과를 무효화하기 위해 급조한 카드다. 이들 주의 선거인단은 이날 바이든 당선인에게 표를 몰아줬다.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꼽히는 스티븐 밀러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헌법에 명시된 날짜는 (취임식이 열리는) 1월 20일 뿐"이라며 "우리에게는 엉터리 선거 결과를 바로잡고 트럼프 대통령을 당선인으로 확정하는데에 필요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경합주 대안 선거인단은 별도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고, 우리는 그 결과를 연방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로써 우리의 모든 합법적인 구제책은 계속해서 열려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밀러 고문은 이날 대안 선거인단이 합법적인 선거인단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세가지 시나리오도 제시했다. 첫째는 법원에 소송을 내 합법성을 인정받는 것, 둘째는 주의회 지도부를 압박해 이들이 대안 선거인단의 합법성을 인정하도록 하는 것, 셋째는 연방 의회가 대안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안 선거인단 구성 자체가 상식 밖의 일이어서 법원이 합법성을 인정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사실 소송 자체가 가능한지 여부도 불분명하다. 주의회 지도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말에 따를 가능성은 더 낮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미시간주 상원 원내대표와 하원의장을 백악관으로 초대해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개표 결과 인준을 하지 말라고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바 있다. 다른 경합주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기대와 달리 반란은 일어나지 않았다.

결국 남는 시나리오는 대안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연방 의회에 보내는 것 뿐인데, 이마저도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렵다.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이 이를 받아들일 리 없기 때문이다. 내년 1월 6일 연방 의회가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공식 인준할 때 특정 주의 선거인단에 이의를 제기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상·하원이 모두 선거인단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해야만 그 주의 선거인단이 투표한 결과가 최종 집계에서 제외된다. 쉽게 말해, 하원이 이의 제기를 수용하지 않으면 현재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는 그대로 인정된다는 소리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자들을 잃지 않기 위해 무리수를 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아직 기회가 남아있는 듯한 모습을 연출해 앞으로의 소송과 행사 등에 쓸 자금을 모으려는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 선거진영과 연계된 모금기구 ‘트럼프,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마가) 위원회’는 11·3 대선 이후 지금까지 1억7000만달러(약 1880억원)가 넘는 정치자금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회가 올해 2분기(4~6월) 모은 후원금이 1억2500만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한달 사이 3개월치 모금액을 뛰어넘는 돈을 끌어온 셈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