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맞으면 해방?.."내년 말까지는 마스크 생활"

박선하 2020. 12. 15. 20: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영국에 이어서 미국도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는 건 국적을 떠나 분명 인류에게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그러자 일부에서는 '아직도' 라는 표현으로 우리는 너무 늦은 거 아닌지, 걱정스러운 문제를 제기합니다.

그런데 어느 나라이든 백신을 당장 맞는다 해도 내년 말까지는 지금처럼 마스크를 쓴 채로 생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박선하 기자가 설명해 드립니다.

◀ 리포트 ▶

전 세계의 우려와 기대 속에 1년도 안돼 개발된 코로나19 백신.

가장 먼저 접종을 시작한 화이자 백신은 효과가 95%에 달합니다.

가짜 백신을 맞은 그룹에서는 감염자가 계속 치솟았지만, 백신을 맞은 그룹에서는 접종 12일째부터 감염자가 거의 나오지 않은겁니다.

그래서 국내에도 백신만 도입되면 금세 코로나가 종식될 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먼저 집단면역이 가능한 수준으로 접종이 이뤄지려면 내년 여름은 지나야 합니다.

집단 면역효과는 보통 인구의 60%이상이 백신을 맞았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는 확진자 한 명이 몇 명에게 전파하는지를 나타내는 '기초감염 재생산지수'가 최대 4로 예상될 정도로 감염력이 강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인구의 75-85% 정도는 맞아야 면역이 생길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재훈 교수/가천의대 예방의학교실] "(기초감염 재생산지수가) 4라고 가정하면 집단면역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4명중에 1명보다 적게 걸려야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4분의 3이상이(75%) 예방접종을 해야되죠."

이 때문에 내년 4월 말까지 5천만 명 접종 계획을 내놓은 미국도 집단면역은 여름이 끝날 때쯤 나타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백신의 면역력이 얼마나 지속될지, 바이러스가 변이되도 항체가 효과를 보일지 아직 모른다는 것도 변수입니다.

백신을 여러 번 맞아야 할 수도 있고 새로운 바이러스에 기존의 백신이 무력할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또 감염자의 40% 정도로 알려진 '무증상 감염자'의 경우 백신을 맞는다고 전파력까지 다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무증상 감염자는 백신을 맞았어도 여전히 코로나19를 퍼트리며 다닐 수 있는 겁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가려면 내년 말은 되어야 하고 그때까지는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입니다.

MBC뉴스 박선하입니다.

(영상편집 : 이화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연관기사]

1. 종교시설 감염 다시 증가…"성탄절 비대면으로"

2. 거리두기는 너만?…"이대로는 3단계도 무용"

3. 위중증 환자도 최대 규모…"민간 병원 나서야"

4. 수도권 유치원까지 중단…이대로 '겨울방학'

5. 요양원 한 곳에서 62명 한꺼번에…직원부터 시작?

6. 백신 맞으면 해방?…"내년 말까지는 마스크 생활"

7. 미국 1호 접종은 간호사 '샌드라'…TV로 전국에 생방송

8. 영국에선 변종 바이러스…방역 단계 최고 수위로

박선하 기자 (vividsun@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6028357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