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저출산해법을 위하여

이재은 2020. 12. 15. 20: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보신 것처럼 강력하고 절실한 대책이 또 나왔습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사활을 걸고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는 아이디어에 머리를 싸매고 있지만, 그 성적표는 낙제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지표만 보더라도, 매년 감소해온 혼인율은 작년 통계 작성 이후 최저를 기록 했고, 특히 결혼 5년차 이하 신혼부부 열 쌍 중에 네 쌍 이상은 자녀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아예 결혼을 하지 않고, 결혼을 해도 아이를 낳지 않는 비율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겁니다.

결혼을 하면 지원금을 주겠다, 출산을 하면 장려금을 주겠다, 또 육아휴직을 늘리겠다.

하나하나 소중한 지원이긴 하지만 이런 혜택을 준다고 해서 젊은이들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지난 시간이 냉정하게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늘 저출산 고령 사회 위원회 서형수 부위원장은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은 '사회의 성격과 구조'에서 찾아야 한다."

어찌 보면 우리 사회의 고백 같은 말이죠.

젊은이들에게 한국사회는 여전히 불평등하고, 기회가 제한적이고, 자신의 삶을 챙기기도 각박한 곳이라는 현실을, 특히 기성세대가 직시하고 인정할 때 해결의 실마리가 생기지 않을까요?

집값, 취업난, 학력 차별, 세대 간의 불평등 같은 우리 사회 약점들이 곧 저출산의 원인이고, 따라서 이런 사회 문제들을, 저출산문제 해법 차원에서도 논의하고 대처할 것을 제안합니다.

자칫 줄기와 잎에만 물을 줘서 잠깐 반짝이게 하는 일시적 효과에 집중하고 있는 건 아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뿌리에 물을 공급하는 근본적 처방에 정부와 정치권 모두 책임 있게 나서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이재은 기자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6028401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