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측 "징계 결정할 듯..이미 정해진 것 아닌가 생각"

민경락 2020. 12. 15. 2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15일 "누명을 벗기려고 큰 노력을 했지만, 노력과 상관없이 법무부에서는 이미 (결과를) 정해놓고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이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마치고 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아마 위원회가 토의해서 징계를 결정할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윤 총장 측은 "징계위원회는 우리에게 최종 의견진술 기회를 줬다는 것이고 우리가 포기를 했으니 회의를 종결한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답변하는 윤석열 총장 측 변호인 (과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 특별변호인 손경식(왼쪽부터)·이석웅·이완규 변호사가 15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마친 후 건물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15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김주환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15일 "누명을 벗기려고 큰 노력을 했지만, 노력과 상관없이 법무부에서는 이미 (결과를) 정해놓고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이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마치고 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아마 위원회가 토의해서 징계를 결정할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징계 절차 자체가 위법하고 부당해서 승복하기 어렵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어서 이에 맞춰 대응할까 싶다"고 했다. 징계 결정에 앞서 미리 법적 대응을 예고한 셈이다.

윤 총장 측은 이날 증인심문이 끝난 뒤 위원회 측에 최종 의견진술 준비를 위한 추가 심의 기일 지정을 요구했다.

증인심문 과정에서 확인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의견서, 박은정 감찰담당관 진술서 등 새로운 자료를 검토하고 이들에 반박하기 위한 시간을 더 달라는 취지였다.

이 변호사는 "심 국장은 의견서에서 '판사 사찰' 의혹 문건과 관련해 전혀 다른 말을 하고 있고 채널A 사건 수사 과정에서도 사실과 다른 진술을 했다"고 밝혔다.

박 감찰담당관 진술서 역시 지금까지 거론되지 않은 새로운 진술이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했다고 윤 총장 측은 설명했다.

답변하는 윤석열 총장 측 변호인 (과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 특별변호인 이석웅(왼쪽)·이완규 변호사가 15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를 마친 후 건물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15 superdoo82@yna.co.kr

하지만 징계위는 하루 이상의 시간을 더 달라는 윤 총장 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이날 오후 7시50분 회의 종결을 선언했다.

이에 윤 총장 측은 "징계위원회는 우리에게 최종 의견진술 기회를 줬다는 것이고 우리가 포기를 했으니 회의를 종결한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변호사는 "추가 기록이 쏟아져 나오는데 지금 틈틈이 보면 되겠냐는 것이 법률 절차를 담당하는 자들의 진술인지 개탄스럽다"며 "이건 절차가 진행됐다고 할 수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못 본 기록이 대단히 많다"며 심의 과정에서 방어권 보장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했다.

윤 총장은 이날 징계위 상황을 보고 받은 뒤 특별한 반응 없이 "알겠다"는 말만 했다고 이 변호사는 전했다.

rock@yna.co.kr

☞ 홍진영 석사 논문 '표절' 잠정결론…'미우새' 하차할까
☞ '해운대 아파트가 뭐라고' 4명 아이 엄마와 혼인신고
☞ 어머니 때리는 30대 아들… 아버지는 목을 졸랐다
☞ "청소 불량하니 육체 바쳐라" 가사도우미에 성노예 강요
☞ 아들딸 코로나 의심되는데 태연히 출근한 보건소직원 결국…
☞ 조선왕조실록이 지라시?…'철인왕후' 역사왜곡 논란
☞ '폐가 체험' 유튜버에 발견된 60대 노숙인의 쓸쓸한 죽음
☞ 스파링 가장한 3시간의 학폭…징계는 5일 출석정지
☞ 자동차도 따라잡는 놀라운 속도…기린 달리기 보세요
☞ 코로나 걸리면 신체절단도?…다리 자른 백악관 보안실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