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문 "북한 러시아서 코로나19 백신 구입"..러 "공급안해"(종합2보)

유철종 2020. 12. 15. 21: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구매했다는 설이 있다고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이 북한 상황에 밝은 관계자를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러시아가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승인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러시아 측으로부터 사들였다고 익명의 한국 '정보 관계자'와 북중 무역 관계자가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당 간부 등 접종 시작했다는 정보도"..러측 "북한과 거래한 바 없어"
(도쿄 EPA=연합뉴스) 5일 러시아 모스크바의 한 종합진료소에서 의료 종사자가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병을 들고 있다.

(도쿄·모스크바=연합뉴스) 이세원 유철종 특파원 =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구매했다는 설이 있다고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이 북한 상황에 밝은 관계자를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러시아 측은 이같은 보도 내용을 반박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러시아가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승인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러시아 측으로부터 사들였다고 익명의 한국 '정보 관계자'와 북중 무역 관계자가 밝혔다.

북한이 백신을 얼마나 구입했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조선노동당 간부나 당국자가 접종을 시작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신을 접종하는지와 관련해 정보 관계자는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단계에서 접종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반응했다.

북한은 또 중국으로부터 열화상 카메라를 산 것으로 보이며 신의주나 혜산 등 북중 접경의 세관 등에 설치를 시작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북한은 코로나19 검사 및 의료 체제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항만을 포함한 국경을 엄중하게 봉쇄해 코로나19 유입을 막으려고 하고 있으며 최근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자 밀수 시도 등에 대해 총을 쏘는 등 대응을 강화했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러시아 측은 이날 아사히 신문 보도를 반박했다.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의 스푸트니크 V 백신 개발을 지원한 국부펀드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는 스푸트니크 V 백신 판매와 관련 북한 인사를 접촉한 바 없다고 밝혔다.

RDIF 관계자는 타스 통신에 "북한 인사가 펀드에 스푸트니크 V 백신 구매와 관련해 연락해온 적이 없으며 어떤 계약도 체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RDIF는 스푸트니크 V 백신의 홍보와 해외 생산 및 공급 등을 책임지고 있다.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도 자국 백신의 북한 공급 사실을 부인했다.

대사관 공보관 아나스타시야 체르니츠카야는 이날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러시아는 북한과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사용에 관한 협력 문제를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이와 관련한 어떠한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최근 몇 개월 동안 북한 국경이 완전히 폐쇄돼 있기 때문에 러시아제나 다른 나라 백신이 국경을 통과했을 가능성은 의문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sewonlee@yna.co.kr

☞ "목사가 십수년간 성착취해" 고소장…경찰 수사 착수
☞ 어머니 때리는 30대 아들… 아버지는 목을 졸랐다
☞ 홍진영 석사 논문 '표절' 잠정결론…'미우새' 하차할까
☞ '해운대 아파트가 뭐라고' 4명 아이 엄마와 혼인신고
☞ "청소 불량하니 육체 바쳐라" 가사도우미에 성노예 강요
☞ 아들딸 코로나 의심되는데 태연히 출근한 보건소직원 결국…
☞ 조선왕조실록이 지라시?…'철인왕후' 역사왜곡 논란
☞ '폐가 체험' 유튜버에 발견된 60대 노숙인의 쓸쓸한 죽음
☞ 스파링 가장한 3시간의 학폭…징계는 5일 출석정지
☞ 자동차도 따라잡는 놀라운 속도…기린 달리기 보세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