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내부, 총장 정직사태에 충격·실망.."민주국가의 치욕"

송진원 2020. 12. 16. 12: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라는 위기에 봉착한 검찰은 충격과 실망을 숨기지 못하는 분위기다.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결과를 접한 검찰 내부에서는 정치권을 중심으로 떠돌던 '정직 처분설'이 현실화된 것으로 "답이 정해져 있던 결론"이라며 징계위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대통령, 사법 역사 오점 남지않게 숙고해주시길"
눈 감은 채 출근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정직 결정에 대해 불법·부당한 조치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힌 윤석열 검찰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16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라는 위기에 봉착한 검찰은 충격과 실망을 숨기지 못하는 분위기다.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결과를 접한 검찰 내부에서는 정치권을 중심으로 떠돌던 '정직 처분설'이 현실화된 것으로 "답이 정해져 있던 결론"이라며 징계위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징계위가 "검찰총장에게 누명을 씌웠다"는 비판도 나왔다. 징계위가 인정한 4가지 징계혐의 모두 근거가 약한데도 정직 2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린 건 "짜맞추기 결론" 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지방검찰청의 한 간부는 이를 두고 "징계 혐의 대부분이 잘못됐다는 걸 자신들도 인정하면서도 정해진 수순대로 결론을 내린 것 아닌가"라며 "근거가 약한 4가지 혐의를 인정한 것이라 행정소송에서 뒤집힐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특히 "(윤 총장의) '국민 봉사' 발언을 정치적 발언이라고 주장하는 건 색안경을 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발언"이라며 "이를 정치적으로 비판하는 건 몰라도 법률로 재단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채널A 사건 수사와 감찰 방해 혐의에 대해서도 "실무진 검토 결과 죄가 안 된다는 입장이어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었던 건데, 이를 측근 문제로 엮은 건 맞지 않는다"고 했다.

수도권 검찰청의 한 부장검사는 "민주공화국에서 어떻게 검찰총장에게 그런 누명을 씌울 수 있느냐. 이런 식으로 징계 사유를 대는 건 문명화된 민주주의 국가의 치욕이자 수치"라고 비난했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검찰 내부통신망에 "그렇게 '공정'을 이야기하더니 결국 '답정너'였다"고 쓴 글을 올렸다.

지방검찰청의 또 다른 간부는 "총장에 대한 징계를 재고해달라는 전국 검사들의 호소를 추미애 장관이 끝내 묵살했다"며 "장관을 진정한 지휘 감독자로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검사들 내에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종 징계 집행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는 호소도 나왔다.

수원지검 김경목 검사는 내부통신망에 올린 글에서 "이와 같은 절차와 이와 같은 사유로 검찰총장을 징계하는 것이 취임하며 약속하신,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만드는 것의 일환이냐"며 "대한민국 사법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기는 것은 아닌지 숙고해주시길 간청드린다"고 적었다.

san@yna.co.kr

☞ "아버지 쌀 외상값 갚아라"…가수 비 찾아간 부부 벌금형
☞ "아동 여행가방 감금살해범, 친자녀와 가방 위서 뛰며 음주"
☞ "빚 안갚고 호화생활"…前농구선수 김승현 고소한 20년지기
☞ DHC가 또…이번엔 회장이 경쟁사 비교하며 '한인 비하' 물의
☞ 유흥주점 영업정지되자 주택가 노래연습장서 성매매
☞ "어차피 벌금인데"…솜방망이 처벌 노린 뻔뻔한 성범죄자
☞ '노마스크'로 어린이 환자들에게 동화책 읽어준 멜라니아
☞ 병원서 40대 여성이 흉기 난동…직원·환자 등 4명 부상
☞ 일가족 확진으로 홀로 남은 자가격리 초교생 진주 사회가 돌봐
☞ 재벌가 '혼맥' 더 늘었다…대기업 오너 자녀 간 결혼이 절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