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G7 참여 한 발 더 다가서나

홍주형 2020. 12. 16. 19: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내년에 개최될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준비하고 있다.

내년 G7 의장국인 영국이 올해 의장국인 미국에 이어 한국을 '게스트 국가'로 초청할 의사를 밝히면서다.

15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은 보리스 존슨 총리의 내년 1월 인도 방문 사실을 전하면서 한국, 인도, 호주에 내년 G7 회의의 '게스트' 국가로 초청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의장국 英 '게스트'로 초청
아시아 핵심 파트너 협력 강화
지난해 8월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모습. 비아리츠=AP연합뉴스
정부가 내년에 개최될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준비하고 있다. 내년 G7 의장국인 영국이 올해 의장국인 미국에 이어 한국을 ‘게스트 국가’로 초청할 의사를 밝히면서다. 우리나라는 올해 G7 회의에 초청받았다가 코로나19로 회의 개최가 무기한 연기되면서 참석하지 못했다. 영국은 G7을 주요 민주주의 10개국 그룹(D10)으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그중 한국을 아시아 지역의 핵심 파트너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은 보리스 존슨 총리의 내년 1월 인도 방문 사실을 전하면서 한국, 인도, 호주에 내년 G7 회의의 ‘게스트’ 국가로 초청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존슨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직접 내년 G7 회의에 초청의사를 밝혔는데, 영국 총리실이 이를 다른 초청국들과 함께 공식화한 것이다.

올해 G7 의장국이었던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한국, 인도, 호주, 러시아를 초청하고 G7을 G11로 확대할 의사를 밝혔다가 코로나19로 회의가 열리지 못하게 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영국 총리실은 한국과 인도, 호주를 초청한 것과 관련해 “같은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생각이 같은 민주주의 국가들과 협력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영국은 우호관계이지만, 이번 초청은 영국의 독자적인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외교소식통이 전했다. 영국이 민주주의 10개국이 참여하는 새로운 그룹을 만드는데, 한국이 아시아 지역의 핵심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권위주의 국가인 러시아의 참여에 독일과 캐나다가 올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는데, 이번엔 러시아는 초청받지 못했다.

또 영국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EU와 일정 부문 거리를 두면서 그 외 지역으로 확장하려 하는 ‘글로벌 브리튼’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인도·태평양 지역에서는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을 핵심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과 영국은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기 P4G 정상회의, 기후변화회의 개최를 각각 앞두고 있어 환경외교 분야에서도 협력할 필요가 있다.

다만 이번 영국의 G7 초청장으로 인해 올해 미국의 초청장을 받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중국으로부터는 다소 견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디언은 D10의 목적이 중국과 다른 권위주의 국가들을 견제하는 데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역시 G7에서 유일한 아시아 회원국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한국의 참여에 달갑지 않은 입장이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