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휴가, 윤석열 소송준비..법무·검찰은 '2인자 체제'

김가윤 2020. 12. 17. 12: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 수장의 자리를 비운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장관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뒤 연가를 냈다.

사실상 권한 대행 체제가 현실화한 모양새인데, 대통령의 사의 수용 여부와 윤 총장의 불복 소송 결과 등 변수는 남았다.

자리를 비운 추 장관과 윤 총장은 각각 사의 표명과 징계 청구에 따른 결과에 대응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용구 법무 차관·조남관 대검 차장 체제
추미애, 사표 수리전 업무 마무리할 전망
윤석열, 징계 무력화 위한 소송준비 매진
[과천·서울=뉴시스]홍효식·김선웅 기자 = 추미애(왼쪽)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6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검찰청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다. 2020.12.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 수장의 자리를 비운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장관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뒤 연가를 냈다.

사실상 권한 대행 체제가 현실화한 모양새인데, 대통령의 사의 수용 여부와 윤 총장의 불복 소송 결과 등 변수는 남았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뒤 이날 연가를 냈다. 윤 총장도 이날부터 직무가 정지되면서 법무·대검의 수장 자리는 현재 비어있는 상태다.

법무부의 경우 통상 장관이 자리를 비우면 차관이 권한을 대행하는데, 추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만큼 당분간은 사실상 이용구 법무부차관의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와 더불어 검찰도 당분간 조 차장검사가 윤 총장의 권한을 대행하며 사태를 수습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혼란스러운 검찰 조직을 다독이면서도 진행 중인 주요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것도 조 차장검사의 역할이 됐다.

자리를 비운 추 장관과 윤 총장은 각각 사의 표명과 징계 청구에 따른 결과에 대응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 장관은 사표가 수리되기 전까지 남은 업무를 마무리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추 장관의 요청을 숙고하겠다고 밝히면서 "마지막까지 맡은 소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일단 오는 1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가 진행된다. 추 장관은 전현정 변호사를 공수처장을 추천한 상태로, 이날도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내년 1월 예정된 검찰 고위간부 인사도 마무리 짓고 떠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추 장관의 징계청구에 반발한 입장문을 낸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윤 총장의 업무를 대행하는 만큼, 인사안을 어떤 식으로 구상할지도 관심이다.

반면 윤 총장은 소송 준비에 매진할 방침이다. 윤 총장 측은 전날 "추미애 장관의 사의 표명과 관계없이 소송 절차는 진행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총장 측은 이날 바로 법원에 직무정지 효력을 멈춰달라며 집행정지 신청을 낼 계획이다.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본안소송의 1심 판결 전까지 계속 직무를 수행할 수 있어 징계의 효과가 무력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둔 조치다.

아울러 윤 총장 측은 정직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본안소송도 접수할 계획이다. 윤 총장 측은 감찰 및 징계 절차에서 규정 위반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정직 처분이 위법하다는 주장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