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3단계는 안갈듯 "효과 있지만 부작용도..더 지켜보며 결정"(종합2보)

김예나 2020. 12. 17. 16: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단계 상향 핵심은 방역통제망 상실·의료체계 한계 여부..아직은 여력"
"차근차근 논의 중..급작스럽게 결정해서 발표하는 일은 없을 것"
"수도권 주말이동량, 11월 중순 대비 32% 감소..내주 효과 기대"
청량리역광장 앞 임시선별검사소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청량리역광장 앞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0.12.17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김서영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위한 내부 검토에 나선 가운데 아직 격상의 핵심 조건인 방역망 통제 상실이나 의료체계 한계 상황까지는 도달하지 않은 것으로 진단했다.

지금 당장 3단계로 격상할 시점은 아니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정부는 특히 지난 주말 수도권의 주말 이동량이 감소한데다 선제 검사를 통해 '숨은 감염자'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있는 만큼 다음 주부터 확진자 감소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방역통제망·의료체계 수용 능력, 어느 정도 여력 갖고 견뎌내는 상황"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17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3단계 격상 관련 질문에 "3단계를 판단하는 중요한 개념적 기준은 방역 통제망이 상실됐느냐, 의료 체계의 수용 능력이 초과했느냐 등 크게 두 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 두 가지를 3단계 격상에 있어 '키(key) 질문'이라고 언급하면서 "아직까진 (국내 상황은) 어느 정도 여력을 가지면서 견뎌내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두 가지 중 하나라도 충족되는 상황이라면 막대한 사회적 피해에도 3단계로 올려 환자를 줄여나가는 시도를 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아직 양쪽 다 그런 상황까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상황을 지켜보면서 3단계를 차근차근 논의 중"이라면서 "어제 (SNS에 유포된) 가짜 뉴스처럼 갑자기 급작스럽게 결정해서 발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금의 '3차 대유행'이 지난 8∼9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2차 유행' 당시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손 반장은 "지난 8월에는 약 7천명의 환자가 발생해 준비했던 의료시설이 한계에 달하고 아슬아슬하게 버텼던 적이 있었다"면서 "지금은 이달까지 1만6천여명인데 당시와 비교하면 배 이상의 환자가 발생했지만, 그간 확충한 의료체계를 통해 아직 환자 진료에 큰 차질이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3단계 효과성 있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아…조금 더 지켜보면서 결정"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시 3단계 격상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단계를 올리게 되면 효과성은 나타날 수 있지만, 그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가 않다"면서 단계 상향으로 일각에서는 피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현재 중환자를 감당할 수 있는 병상 확보나 다른 인프라 확대 부분에 있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3단계에 대한 논의는 이런 과정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함께 결정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들어 거리두기 상향에 따른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중수본이 11월 중순 이후의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 주말(12.12∼13) 전국 이동량은 수도권 2천448만8천 건, 비수도권은 2천673만7천 건 등 총 5천122만5천 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 주말(12.5∼6)보다 12% 줄어든 것이다. 수도권의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되기 직전 주말(11.14∼15)의 3천589만 건과 비교하면 31.8% 감소했다.

거리두기 조정 이후 주말 이동량 추이 분석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손 반장은 "수도권의 주말 이동량은 거리두기를 상향한 뒤 1∼2주 차에 20% 내외로 감소했고, 이후 3주 차에는 감소세가 정체됐으나 지난 주말 다시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동량 감소 폭과 관련해 "예전 대구·경북에서 2, 3월 이동량이 최저였던 때와 비교하면 지난주 이동량이 더 떨어진 상태"라면서 "이런 효과가 이번 주말, 다음 주부터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제 검사로 감염자 68명 찾아내…"일시적으로 확진자 늘겠지만 그 이후 감소 가능성도"

정부는 이동량 감소에 더해 현재 수도권에서 이뤄지고 있는 선제 검사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의 '숨은 감염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유동 인구가 많은 서울역과 강남역 등 수도권 150여 곳에 임시 선별검사소를 설치해 '익명 검사'를 포함해 집중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집중 검사는 1월 3일까지 계속된다.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익명 검사에서는 현재까지 총 6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손 반장은 "이동량이 조금 더 줄어들고, (이것이) 검사 증가를 통한 환자 발굴 및 조기 차단 과정 등과 맞물린다면 당분간 확진자 수는 증가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며 "기대감을 갖고 동향을 관찰 중"이라고 말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 역시 "선제적 검사가 증가해 숨어있는 환자를 조기에 찾아내면 일시적으로 확진자 수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최대한 빨리 확진자 수를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밝혔다.

검사 대기하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앞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0.12.17 pdj6635@yna.co.kr

yes@yna.co.kr

☞ 톰 크루즈 분노에 거리두기 안 지킨 직원 5명 결국 해고
☞ 딸 살해 갱단 처단한 멕시코 엄마의 영화같은 복수극
☞ '20년 누명' 윤성여씨가 받을 보상은…형사보상금만 17억원 추산
☞ '족발 쥐' CCTV 봤더니…해도 너무한 배달음식점들
☞ BJ 철구 '고 박지선 비하' 후폭풍…초등생 딸 공격에 "연좌제냐"
☞ "빚 안갚고 호화생활"…前농구선수 김승현 고소한 20년지기
☞ "7∼8살부터 십수년간 목사에게 성 착취 당해"
☞ 모더나백신 임상참가자 "뼈마디 쑤시고 후유증 심해"
☞ "찌질하게 보인다"…민주, 윤석열 자진사퇴 압박
☞ 딸 위해 개성공단서 남한속옷 빼돌리다 탈북한 北장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