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 이동재 "한동훈 불쌍해..언급 후회한다"

송주원 2020. 12. 18. 0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7일 '검언유착 의혹' 사건 재판에는 이동재(사진) 전 채널A 기자가 함께 재판에 넘겨진 후배 기자 A씨 측 증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김세정 기자

'후배, 취재 가담 적다' 거듭 강조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검언유착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함께 재판에 넘겨진 후배 기자 측 증인으로 나와, 유착 상대로 알려진 한동훈 검사장은 '신라젠 사건'에 관심이 없었다고 증언했다. 이 전 기자는 한 검사장의 이름을 언급한 것을 후회한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는 17일 강요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 기자와 채널A 현직 기자 A 씨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이날 재판에는 이 전 기자가 A 기자 측 증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증인석에 앉은 이 전 기자는 신라젠 사건을 취재하는 과정에 불법 행위는 없었고, 지금도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이 전 기자 등은 옥중에 있는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편지를 보내 유시민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밝히라며 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오히려 검언유착 의혹을 처음 폭로한 '제보자 X'의 함정에 빠졌다며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 전 기자 측은 9일 공판에서도 '이 전 기자의 취재가 본격화되기 전부터 지 씨와 MBC 기자가 연락하며, 이 전 기자에게 검찰과 유착해 이 전 대표를 취재하려는 '프레임'을 씌우려 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이 전 기자는 "지 씨와는 (이 전 대표의) 대리인이라고 연락을 취해와 만나게 됐다"며 "지 씨와 MBC가 사전에 이미 컨택을 주고받은 사실이 최근 보도됐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이미 프레임을 짜고 이 사건을 그런 식으로 이루려는 시도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반적 내용을 보면 지 씨가 갑이고, 우리가 을이다. 지 씨가 저를 함정에 빠뜨리려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라며 "지금 생각해보면 (지 씨에게) 참 끌려다니기만 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신라젠 사건 취재에 뛰어든 경위로는 "지난 2월 초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민 다중 피해를 수사해야 한다면서 신라젠과 라임 수사팀을 언급한 공지가 내려왔고, 저희뿐만 아니라 (언론사들) 다 취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VIK가 신라젠 초기 대주주였기 때문에 관련 기사를 흔히 접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이 전 기자는 유 이사장에 대해 집중적으로 취재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만이 아니라 여야 인사 모두를 취재하려 했다는 취지다. 그는 "당시 유 이사장이 신라젠 관련 행사에 참여하기도 했고 그래서 (검사와 대화할 때) 분위기를 띄우려 언급했을 뿐"이라며 "저는 편지 보낼 때도, 지 씨를 만날 때도 여권 인사라고 특정한 적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 전 기자와 유착한 검찰 고위 간부로 지목된 한 검사장을 만난 것 역시 "부산에 내려간 김에 한 검사장에게 인사하러 간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당시 한 검사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재직 중이었다.

이 전 기자는 "(한 검사장에게) 인사나 하러 갔는데, 저희가 신라젠 취재에 관심이 있으니 혹시 힌트라도 있을까 해서 이야기를 한 번 꺼내 봤다. (한 검사장이)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을 했으니 뭔가 정보가 있을 것 같아 떠든 것"이라며 "그런데 (한 검사장은) 관심도 없어 보였다"고 기억했다.

그는 한 검사장과의 통화 내용을 A 기자에게 말한 상황에 대한 질문을 계속 받자 "왜 한 검사장 이름을 댔는지 후회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이 전 기자는 3월 10일 오전 한 검사장과 보이스톡 통화를 한 뒤 A 기자에게 전화해서 한 검사장과 통화를 했고, 한 검사장이 '나를 팔아'라는 표현까지 했다는 내용을 알려줬다.

이 전 기자는 "내가 왜 한 검사장 이름을 댔는지 후회된다. 이미 부산고검으로 좌천되고 수사팀에 폭행당한 불쌍한 신세인데…"라며 "그 분 대신 속칭 '누구 라인' 검사 이름을 댔다면 이 자리에 있었을까 씁쓸한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심리로 열린 '검언유착 의혹' 사건 재판에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는 한동훈(사진) 검사장이 '신라젠 사건'에 관심이 없었다고 증언했다. /배정한 기자

함께 재판에 넘겨진 A 기자는 신라젠 사건 취재에서 역할이 미미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A 기자 측은 채널A 법조팀 막내 기자에 불과하며, 당시 회사 선배였던 이 전 기자를 따라 현장이나 미팅 자리에 동행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반대로 검찰은 A 기자 역시 이 전 기자와 함께 부산을 방문해서 한 검사장을 만나는 등 신라젠 사건 취재에 깊이 가담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기자는 A 기자와 한 검사장을 만난 것에 대해 "제 전임자가 후배들에게 취재원 소개를 거의 해주지 않아서, 저는 후배들을 취재원 만나는 자리에 자주 데리고 갔다"며 "부산에 함께 내려갔을 때도 (한 검사장에게) 인사는 하고 가라는, 취재원 늘리라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A 기자는 이 전 대표가 거주했던 것으로 보이는 지역에 갈 때도 이 전 기자와 동행했다. 이에 대해서도 이 전 기자는 "제가 A 기자에게 같이 가자고 한 건데, (A 기자는) 왜 OO(지역명)에 가는지 구체적으로 잘 몰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확보한 녹취록상 A 기자가 취재 내용을 많이 파악하고 있고 말을 꺼낼 때 '저희가'라는 주어를 쓰는 점 등에 비춰, 두 사람이 신라젠 사건을 '공동 취재'한 것이 아니냐고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 전 기자는 "이렇게 말하면 좀 그렇지만 A 기자가 선배 일에 숟가락을 얹으려는 경향이 있다. 자기도 뭔가 한 것처럼 '저희가'라고 한 것"이라며 "제가 구속기소 된 지 5개월이 넘었는데 A 기자를 비호할 이유가 없다. 사실 A 기자를 안 좋아한다"고 답했다.

이 사건 다음 재판은 23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ilraoh@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