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과 대립 본격화?..'尹 정직처분 소송' 파장 예측불허

민경락 2020. 12. 18. 00: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욱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전선이 청와대로 옮겨가면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극한 대치로 치달았던 추 장관과의 갈등 구도와 달리 청와대와 윤 총장 간 전면전 구도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적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다만 윤 총장의 소송전이 청와대와의 대립 구도로 번지면 자칫 징계 과정에서 추 장관에게 쏟아졌던 비판들이 청와대로 옮겨갈 수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秋-尹 극한 대치 구도서 청와대로 전선 확대 가능성
야권 '靑 책임론' 부각..대통령에 대한 불복종 여론도
문 대통령, 윤석열 징계안 재가..추미애, 사의표명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2개월 정직' 징계안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의 재가로 검찰총장에 대한 헌정사상 초유의 징계 절차가 완료됐고, 이에 따라 윤 총장은 2개월간 직무가 정지된다. 이날 징계안을 보고한 추미애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사진은 6월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과 추 장관(왼쪽), 윤 총장(오른쪽)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제기한 정직 처분 취소소송은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에 대한 `불복종'으로 해석되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전선이 청와대로 옮겨가면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극한 대치로 치달았던 추 장관과의 갈등 구도와 달리 청와대와 윤 총장 간 전면전 구도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적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尹측 "대통령에 대한 소송" vs 靑 "피고는 법무부 장관"

윤 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이번 소송과 문 대통령과의 관련성에 대해 "대통령의 처분에 대한 소송이니 대통령에 대한 소송이 맞다"고 밝혔다.

윤 총장의 소송 대상은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추 장관이 맞지만, 문 대통령이 징계 처분을 재가한 만큼 대통령에 대한 소송으로 볼 수 있다는 취지다.

이번 소송전이 윤 총장과 문 대통령 간의 대립 구도로 해석되는 것은 법원 판결에 따라 대통령의 처분 결정이 취소될 수도 있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청와대로서는 상당한 부담일 수밖에 없다. 청와대가 이번 징계에 앞서 대통령은 장관의 제청을 받아 집행만 할 뿐 그 이상의 재량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도 이런 부담과 선을 긋기 위한 포석이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 측이 행정소송을 제기하더라도 입장을 낼 필요는 없다고 본다"면서 "피고는 대통령이 아니다. 피고는 법무부 장관"이라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윤 총장의 소송전이 청와대와의 대립 구도로 번지면 자칫 징계 과정에서 추 장관에게 쏟아졌던 비판들이 청와대로 옮겨갈 수도 있다.

특히 추 장관이 `검찰 견제 수단인 수사지휘권과 감찰권을 남발해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했다'는 비판은 검찰개혁을 핵심 국정과제로 꼽아온 청와대에 뼈 아픈 지점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대통령, 윤석열 정직 처분 재가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린 지난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秋, 교체 때까지 소송 대응…야권, '靑 책임론' 부각 예상

하지만 실제 소송 과정에서 윤 총장과 청와대 간 대립 구도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법조계 내 시각이다.

추 장관이 소송 상대방으로 명시된 데다 윤 총장 측도 절차적 위법성 등을 야기한 장본인으로 추 장관을 지목하고 있어 청와대가 소송에 개입할 여지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추 장관은 사의 표명을 했지만, 후임 법무부 장관이 지명되더라도 청문회 절차 등을 고려하면 내년 1월 말까지 당분간 장관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추 장관은 장관직 유지하면서 윤 총장과의 소송전에 대응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로 윤 총장 측에서 이번 소송이 청와대와의 대립으로 비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완규 변호사는 정치권에서 제기된 청와대와의 대립 구도에 대해 "정치적인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공식 입장은 헌법과 법치주의를 훼손한 징계 처분에 헌법·법률에 정한 절차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야권이 윤 총장의 소송전을 청와대와의 대립 구도로 부각할 가능성은 남아있다.

야권은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징계를 무리하게 추진해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청와대로 옮기기 위한 구실로 청와대 책임론을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만약 윤 총장의 징계 처분 집행정지가 인용되고 청와대 책임론에 힘이 실린다면 자칫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검경 수사권 조정 등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의 성과가 빛이 바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rock@yna.co.kr

☞ 가오쯔치, 채림 행복 기원 "리우 엄마, 모든 일 잘되길"
☞ 성형 50번, 몸무게 34kg…'좀비 앤젤리나 졸리'의 몰락
☞ 보아, 졸피뎀 밀반입 혐의로 검찰 소환…기소 여부는
☞ 윤형빈 측 "집단괴롭힘 방조 사실무근…협박당했다"
☞ 샤라포바, 윌리엄 왕세손 친구와 약혼…'아트딜러' 길크스
☞ "윤석열 환갑 축하" 대검 앞 떡 잔치 벌인 지지자들
☞ 10살 딸 쇠사슬로 묶고 불에 달군 쇠젓가락으로…
☞ 배고픈 백두산 호랑이, 러시아 민가까지 나타나 개 사냥
☞ "가족 기침"…이재명, 코로나 검사받고 능동 자가격리
☞ '난 너 찍었는데'…레반도프스키에 외면당한 호날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