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치료제 믿다 백신 놓쳤다"..文정부의 코로나 오판

한영익 입력 2020. 12. 18. 17:14 수정 2020. 12. 18. 20: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실패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18일 “정부가 K방역에 자아도취해 있을 올 봄ㆍ여름 무렵 다른 나라는 백신전쟁에 뛰어 코로나19 터널의 끝자락에 서 있다”(김예령 대변인)며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정부가 백신확보에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주장이다.

정부는 이날 기준으로 4400만명 분의 백신 확보계획을 마련한 상태다. 코백스퍼실리티(WHO를 통한 공동구매 방식)을 통해 1000만명분, 개별기업을 통해 3400만명 분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중 개별기업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1000만명분)만 계약을 확정했다. 화이자(1000만명)ㆍ모더나(1000만명분)ㆍ얀센(400만명분)에 대해서는 ‘약정서ㆍ확약서’를 작성한 상태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그러나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이 늦어지며 안전성 논란이 불거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제외하면, 도입 시기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국민의힘에선 “캐나다는 인구대비 500% 이상의 백신을 확보했는데 우리는 보급시기도 늦고 구매하기로 한 백신도 임상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이준석 전 최고위원)는 비판이 나온다.


“셀트리온 치료제는 게임체인저” 기대 거는 與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한정애 정책위 의장이 지난달 17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동향 및 임상결과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이와 관련해 야권에선 “국산 치료제 개발 효과를 낙관하다가 해외 백신 도입에 대해 안일하게 판단한 것 아니냐”(조명희 국민의힘 의원)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은 지난 15일 셀트리온 항체치료제가 임상3상을, GC녹십자가 임상2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는 지난 11일 식약처의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받아 일부 확진자에게 투약될 예정이다. 치료제와 달리 국산 백신은 내년 하반기 이후 개발이 거론되지만, 구체적인 임상 일정은 요원한 실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산 치료제 개발에 상당한 관심을 보여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월 15일 ‘코로나19 백신ㆍ치료제 개발현장 간담회’에서 “개발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치료제는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생산을, 백신은 내년까지 개발 완료를 기다릴 수 있게 됐다. 생산물량 일부를 우리 국민에게 우선 공급할 수 있게 된다면 백신의 안정적 확보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바이오산업 현장방문 자리에서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진척을 보여 빠르면 올해 말부터 항체 치료제와 혈장 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해 한 여권 관계자는 이날 “녹십자는 혈장 방식이라 대량 생산에 한계가 있지만 항체방식인 셀트리온은 대량생산이 가능해 병원에 풀리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野 “백신 아닌 치료제는 게임체인저 안 돼”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의 일러스트. 로이터=연합뉴스


그러나 국민의힘에선 “백신보다 치료제를 우선시 하는 건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이 나온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인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치료제는 게임체인저가 아니다. 백신이 1순위, 치료제는 2순위”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치료제가 게임체인저라면 치료제가 있는데 아이들 예방접종은 왜 하겠나. 백신이 있어야 생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국내 업체가 치료제를 개발하는 건 당연히 좋은 일이지만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이 우선 아니냐”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지난 17일 페이스북에 “내년 세계경제는 ‘백신 디바이드(divide)’가 될 것이다. 백신을 확보한 나라들은 코로나를 졸업해서 경제활력이 살아날 것이고, 백신확보에 실패한 나라들은 뒤쳐질 수 밖에 없다”고 썼다.


文정부-셀트리온 친밀감도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친 뒤 기업인들과 함께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양옆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서있다. 연합뉴스


특히 야당 일각에선 치료제 개발을 주도하는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이 문재인 정부와 교감이 두터운 데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한 초선의원은 “지난해 1월 문 대통령이 ‘기업인과의 대화’를 위해 대기업ㆍ중견기업 대표들을 초청해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오른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왼편에 서정진 회장이 섰다”며 “셀트리온과 현 정부의 친밀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청주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선포식’에서도 “서 회장이 한 10년 전에 5000만원으로 창업을 했는데, 어느덧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석권할 만큼 규모가 커졌다”며 서 회장을 공개 칭찬하기도 했다. 더욱이 서 회장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충북 청주 동향에 1957년생 동갑내기로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대통령 외부행사때 비서실장은 청와대 경내를 지키는 게 관례다. 하지만 노 실장은 서 회장이 참석했던 지난해 5월 바이오헬스 비전 선포식, 11월 바이오산업 현장 방문에 문 대통령과 함께 동행해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도 셀트리온의 치료제 개발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민주당은 국가감염병임상시험 지원센터(보건복지부 산하)에서 추진하는 ‘사전임상시험참여 캠페인’에 이낙연 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10여명이 참여키로 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서정진 회장은 이미 치료제 제조에 들어갔다. 1월부터는 치료제로 쓸 수 있을 것”이라며 “서 회장이 국내에는 원가로 공급하고 북한에는 무료로 공급할 생각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대해 야권에선 “애초부터 권력 핵심부가 백신보다 치료제를 우선시 하다보니 자연히 복지부도 백신 구매에 소극적으로 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심지어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4일 본회의에서 “코로나19 치료제가 개발되면 우리나라가 청정 국가가 된다는 사람들은 모두 주가 조작과 관련된 사람들”이라며 “복지 라인을 다 조사하라. 어떤 회사의 주가 올리려는 작전”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영익ㆍ김기정 기자 hanyi@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