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연합뉴스

이재명 "불법 매크로 이용 '기숙사 동원령' 기사 공감수 조작"(종합)

김경태 입력 2020. 12. 19. 10:28

기사 도구 모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일부 악의적 정치세력이 대학 커뮤니티 계정을 매수해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불법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포털기사의 댓글 공감을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경기대 커뮤니티 계정을 외부인이 구매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의혹(방역방해), 긴급동원조치를 보도한 기사에 불법 매크로로 댓글 공감수를 조작한 정황(업무방해)에 대해 다음 주초에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할 방침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대학 커뮤니티 계정 매수해 가짜뉴스 퍼트리기도"..경기도, 방역 방해로 고발키로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류수현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일부 악의적 정치세력이 대학 커뮤니티 계정을 매수해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불법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포털기사의 댓글 공감을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도의 경기대 기숙사 동원명령에 대해 국민의힘과 일부 불순세력의 가짜뉴스 유포와 방역 방해가 도를 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경기대학교 기숙사 방문한 이재명 경기지사 (수원=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동원조치로 생활치료센터로 전환 예정인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학교 경기드림타워를 방문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0.12.14 [경기사진공동취재단] xanadu@yna.co.kr

그는 "정치가 국민의 생명보다 더 중요할 수는 없다"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되새겨 달라"고 했다.

경기도는 경기대 커뮤니티 계정을 외부인이 구매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의혹(방역방해), 긴급동원조치를 보도한 기사에 불법 매크로로 댓글 공감수를 조작한 정황(업무방해)에 대해 다음 주초에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할 방침이다.

도에 따르면 경기대 기숙사가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결정되면서 학교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의 익명 게시판과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도가 학생들을 강제로 내쫓았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이 게시되거나 이 지사를 비난하는 악성 댓글이 연달아 달렸다.

경기대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학교와 학생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등 협의 절차를 이행했기 때문에 "학생들을 일방적으로 내쫓았다"는 식의 주장은 허위사실이라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경기대 커뮤니티 게시판에 반복해 올라온 글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 관계자는 "경기대 기숙사의 생활치료센터 전환 소식이 발표된 직후 허위사실 담긴 악성댓글이 조직적으로 게재됐다"며 "해당 대학 커뮤니티의 경우 같은 내용의 게시글과 댓글이 대량으로 반복적으로 올라오고 왔는데 작성 주체를 학생이 아닌 외부인들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실제 카카오톡 공개 채팅방 등 일부 SNS에는 '경기대 커뮤니티 계정 비싼 가격에 구매한다'는 글들이 올라와 있다"며 "또 포털의 특정 기사에 달린 일부 대화명(ID)의 댓글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공감(좋아요) 횟수가 붙는 '댓글 조작' 증거도 상당 부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기도는 코로나19 병상 부족 사태와 관련해 민간시설에 대한 긴급동원 조치에 착수하면서 그 첫 대상 시설로 경기대 기숙사(경기드림타워)를 선정해 지난 12일 대학 측에 협조 공문을 보냈다.

경기대 측은 14일 오전 전체 회의를 거쳐 기숙사 사용에 동의해 15일부터 생활치료센터로 활용되고 있다.

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