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백스 "백신 20억 회분 확보"..한국, 언제 얼마나 받나

최현준 2020. 12. 20. 11: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190개국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공동구매 기구인 코백스(COVAX)가 20억 회분의 백신을 확보했고, 내년 1분기에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백스가 확보했다고 밝힌 백신 20억 회분은 10억 명이 맞을 수 있는 분량이다.

듀크대 코로나19 백신 통계를 보면, 이달 초 기준 코백스 백신 확보량은 8억7천만 회분(4억3500만명 분)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세계 대유행]한국 2천만 회분 계약..내년 1분기부터 공급
20억 회분 중 승인 백신 없어..유동적 상황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사진. AFP 연합뉴스

세계 190개국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공동구매 기구인 코백스(COVAX)가 20억 회분의 백신을 확보했고, 내년 1분기에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코백스를 통해 2천만 회분(1천만명 분)을 확보하기로 해, 공급 규모와 시점에 관심이 몰린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등과 함께 코백스를 공동 설립한 세계보건기구(WHO)는 18일(현지시각) 보도자료를 내어, 코백스가 유력 백신 제조사들과 20억 회분의 백신을 구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백스는 내년 1분기에 의료·사회복지 종사자를 대상으로 처음 백신을 보급하고, 상반기에 이 기간 내에 백신을 요청한 국가들에 백신을 보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내년 하반기까지 코백스에 참가하는 모든 국가에 백신을 보급해, 이들 국가 인구의 20%에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백스에는 한국 등 고소득국 98개국과 저소득국 92개국 등 총 190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은 “백신 확보는 우리 모두에게 터널 끝에 있는 빛을 보여 주고 있다”고 말했다.

코백스가 확보했다고 밝힌 백신 20억 회분은 10억 명이 맞을 수 있는 분량이다. 이는 최근 알려진 확보량보다 두 배가량 늘어난 것이다. 듀크대 코로나19 백신 통계를 보면, 이달 초 기준 코백스 백신 확보량은 8억7천만 회분(4억3500만명 분)이었다.

그러나 코백스가 확보한 백신 중 아직 승인받은 백신이 없어 향후 진행 상황은 더 지켜봐야 한다. 이날 보도자료를 보면, 코백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억7천만 회분, 노바백스(혹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억 회분, 얀센(존슨앤드존스) 백신 5억 회분, 사노피·지에스케이(GSK) 백신 2억 회분, 개발 중인 유력 백신 개발사의 백신 10억 회분을 확보했다.

한국이 코백스로부터 받게 될 백신의 양과 시점은 아직 미정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8일 “현재 코백스와는 내년 1분기에 도입될 방안에 대해서 코백스 집행부와 회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