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총장' 윤석열 대반격 기회 올까..거취 결단 직면할까

이세현 기자 2020. 12. 20. 15: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직 2개월 징계처분으로 업무가 중단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 여부가 이르면 이번주 결정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정지명령에 이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징계처분으로 두번째 고비를 맞은 윤 총장이 다시 한번 법원의 결정으로 위기를 벗어날지 주목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집행정지 인용되면 권력수사 동력..秋도 수사 타깃 가능성
기각시 정직 지나도 '식물총장'..사퇴 결단 압박 더 커질듯
© News1 이승배 기자,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 정직 2개월 징계처분으로 업무가 중단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 여부가 이르면 이번주 결정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정지명령에 이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징계처분으로 두번째 고비를 맞은 윤 총장이 다시 한번 법원의 결정으로 위기를 벗어날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윤 총장은 대대적인 반격의 기회를 잡게 돼 추 장관에게 수사의 화살이 향할 수 있다. 징계를 재가한 문재인 대통령도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된다.

20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부장판사 홍순욱 김재경 김언지)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윤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 사건의 심문기일을 연다.

법원은 양측 입장을 듣고 징계 효력을 정지시킬지 여부를 판단한다. 재판부는 회복할 수 없는 손해 발생 여부와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 등을 감안해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징계과정 자체에 절차적 흠결이 인정될 경우 집행정지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사건의 중대성과 긴급성을 고려할 때 결론은 이르면 당일, 늦어도 이번주 내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윤 총장의 직무배제 집행정지 신청 당시에는 심문 다음날 결과가 나왔다.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에 대해 인용 결정을 내리면 윤 총장은 즉시 직무에 복귀할 수 있다.

윤 총장이 지난 복귀이후 바로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을 챙겼던만큼, 윤 총장이 업무에 복귀하면 원전 수사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 등 '살아있는 권력'을 겨냥한 수사도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추 장관에 대해서는 무리한 징계 추진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침해했다는 비판이 더욱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한발 더 나아가 윤 총장에 대한 감찰 과정에 대한 서울고검의 수사에서 추 장관의 위법한 지시가 있었던 정황이 확인되면 수사의 칼날은 추 장관에게까지 향할 수 있다. 징계를 재가한 문재인 대통령도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반면 집행정지 신청이 기각될 경우 윤 총장은 2개월 간 정직 상태에서 본안인 징계처분 취소소송 결과를 기다리게 된다. 사실상 내년 1월 중순까지 손발이 묶인 채 식물총장으로 전락하게 되는 셈이다.

윤 총장은 임기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히고 있지만, 집행정지가 인용되지 않을 경우 추 장관과 정부·여당이 윤 총장 징계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게 되면서 여권을 중심으로 한 사퇴 압박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윤 총장이 임명제 총장에 대한 명분을 내세워 식물총장으로라도 남은 임기를 채우며 버틸지, 거취에 대한 결단을 내리며 또 다른 방식으로 향후를 도모할 지를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