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해협 또 긴장 고조..미 군함에 중국 항모까지(종합)

심재훈 2020. 12. 20. 1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중간 대만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 구축함에 이어 중국 항공모함까지 대만해협에 투입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중국 국방부는 지난 18일 저녁 미군 구축함 마스틴호가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처럼 지난 18일 사례까지 포함해 미국은 올해 들어 총 12번 대만해협에 군함을 투입해 중국을 견제하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수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군함 올해 12번째 통과..中국방부 "대만 바둑돌 아냐"
中항모 랴오닝함도 올해 2번째 대만해협 통과해
미 군함 대만해협 또 통과 [미 해군 7함대 페이스북. DB 및 재판매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미중간 대만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 구축함에 이어 중국 항공모함까지 대만해협에 투입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중국 국방부는 지난 18일 저녁 미군 구축함 마스틴호가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중국군 동부전구 장춘후이(張春暉)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중국군 동부전구 해군과 공군이 전력을 다해 이 군함의 이동 과정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춘후이 대변인은 "최근 미국 군함이 수시로 대만해협을 항해하면서 상황을 조작해 대만 문제를 부각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또한 대만 독립 세력에 추파를 보내고 대만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의 이런 행위는 무력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으로 대만을 마치 바둑돌처럼 여기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며 우리 군은 대만에서 결연히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지난 18일 사례까지 포함해 미국은 올해 들어 총 12번 대만해협에 군함을 투입해 중국을 견제하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수행했다.

특히 이번 미 군함의 대만해협 통과는 미국 주도로 인도,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만든 쿼드'(Quad) 고위 관료 회의가 열린 가운데 나와 눈길을 끌었다.

쿼드는 미국의 전통적 동맹국인 일본과 호주에 비동맹국 지위를 고수하던 인도가 합류하면서 구성된 협의체로 이번 회의에서는 남중국해 문제 등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항모 랴오닝함 (홍콩 신화=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미국을 겨냥한 중국의 대만 해협 내 무력 시위도 강화되고 있다.

환구망(環球網)은 대만 매체를 인용해 19일 저녁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이 대만 북쪽 해역에 진입했으며, 20일 대만해협을 통과해 남쪽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대만 국방부 지휘부는 19일 저녁 전쟁 발발시 3군을 지휘할 수 있는 타이베이 다즈(大直)의 헝산(衡山)지휘소로 이동해 중국군 동태를 살핀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 국방부는 랴오닝함의 대만 해역 진입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채 대만 해역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만 설명했다.

환구망은 랴오닝함의 이번 대만 해협 통과는 지난 4월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라고 설명했다.

president21@yna.co.kr

☞ 유승준 격앙 "내가 공공의 적이냐…조국ㆍ추미애는?"
☞ 동성 커플, 인공수정으로 '같은 아빠' 아들·딸 낳아
☞ 백두대간수목원에 살던 백두산 호랑이 죽어
☞ "아빠만 좋지, 나는…" 초등생딸 추행하고 음란물 시청
☞ 안철수 서울시장 출사표에 나경원 "흥미로운 전개"
☞ "공수처 1호 사건"…野, '택시기사 폭행' 이용구 난타
☞ 미국·영국서 발견됐던 '정체불명' 쇠기둥 이번엔…
☞ '전원일기' 응삼이 배우 박윤배 별세…사인은
☞ SBS 연예대상 김종국 눈물 "이런 감정이 올 줄은…"
☞ 영국서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확산…런던 긴급봉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