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과제 피드백·소통 '뚝'.. 교사 84% "원격수업으로 학력 격차"

김소라 2020. 12. 20. 19: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이어지는 동안 과제는 늘었지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은 부족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원격수업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은 10명 중 7명 정도로 추산됐다.

인터뷰에 참여한 한 중학교 교사는 "대면수업과 병행하면서 학생들이 원격수업 기간에 과제를 잘 제출하지 않고, 화상수업을 해도 '대면수업에서 질문하면 된다'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초중고 과제 제출 10명 중 7명
교사들 콘텐츠 제작·출석 독려 피로

[서울신문]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이어지는 동안 과제는 늘었지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은 부족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원격수업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은 10명 중 7명 정도로 추산됐다. 이 같은 ‘상호작용 부족’으로 인해 교사들 10명 중 8명 이상이 원격수업에서 학력 격차가 벌어졌다고 진단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초·중등학교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현황 조사 연구’ 보고서를 20일 공개했다. 연구진은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이 병행되던 지난 7월 8~17일 서울시내 교사 1311명(초등학교 531명·중학교 496명·고등학교 2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2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설문조사에서 원격수업 시행 이후 주된 변화로 교사들은 ‘과제 부여가 늘었다’(초등학교 59.1%·중학교 56.5%·고등학교 47.9%)는 점을 꼽았다.

과제 의존도는 높아졌지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은 주로 ‘대면수업에서 제공한다’(초등학교 56.7%·중학교 38.3%·고등학교 54.6%)고 교사들은 응답했다. 과제를 확인하더라도 절반가량이 ‘제출 여부만 확인한다’(초등학교 51.0%·중학교 49.0%·고등학교 56.0%)고 응답했다. 대면수업도 수행평가 위주로 진행돼 피드백이 제한적으로 이뤄졌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교사들이 콘텐츠 제작과 출석 독려 등에 과도한 에너지를 쏟는 구조를 원인 중 하나로 짚었다. 초등학교 교사들 절반 가까이(43.5%)가 ‘자체 제작 콘텐츠 활용’ 수업을 한다고 응답했는데, 교사들이 1차시 수업(40~50분)을 준비하는 데에 쏟는 시간은 2~3시간(47.2%), 4~5시간(31.2%), 6~8시간(10.8%) 순이었다. 인터뷰에 참여한 한 고등학교 교사는 “수업 콘텐츠 제작에 에너지를 써 정작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집중하지 못 한다”면서 “피드백을 주는 게 중위권 학생들의 학력 추락을 막는 방안이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 “출석률 확보가 목표가 돼 출석을 독려하다 보니 교사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정작 수업을 위한 소통은 활발히 이뤄지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한 중학교 교사는 “출석을 강조하다 보니 출결 확인에 시간이 소요되고, 학생들은 교사를 낯설게 느낀다”고 말했다.

보고서가 산출한 학교급별 평균 과제 수행도는 초등학교 69.6%, 중학교 70.1%, 고등학교 66.6%로, 학생 10명 중 3명은 과제를 제출하지 않는 셈이었다. 인터뷰에 참여한 한 중학교 교사는 “대면수업과 병행하면서 학생들이 원격수업 기간에 과제를 잘 제출하지 않고, 화상수업을 해도 ‘대면수업에서 질문하면 된다’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상호작용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됐던 ‘실시간 쌍방향(화상) 수업’의 학습 효과도 의문부호였다. 설문에 참여한 고교 교사들 중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주로 한다는 교사는 30명(10.6%)으로 초등(1.5%), 중학교(2.0%)보다 비율이 높았다. 이들 교사들은 화상수업의 장점으로 ‘대면수업과 가장 유사한 방식’(46.7%)과 ‘교사와 학생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33.3%)을 꼽았지만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 관리’(60.0%)가 가장 어렵다고 응답했다. “학생들이 오디오와 카메라를 끈다”, “학생의 요청으로 화상 대신 음성으로 진행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교사들의 84.0%(1101명)는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력 격차가 벌어졌다”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대면수업에서 교사의 지도와 학생들과의 상호 협력으로 도움을 받았던 중위권 학생들에게 원격수업에서는 상당한 제약이 있다”고 진단했다. 교사들은 원격수업을 통해 발견한 교육의 가치로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초등학교 80.4%·중학교 73.8%·고등학교 76.4%)을 꼽았다. “원격수업보다 대면수업이 낫다”는 응답도 초등학교 94.2%, 중학교 88.5%, 고등학교 86.2% 등으로 압도적이었다.

보고서는 코로나 19 시대 내실 있는 수업을 위해 ▲수업 준비와 출석 확인에 치중된 원격수업의 조정 ▲대면수업이 수행평가로 대체되도록 하는 평가 지침 개선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면지도 등을 제시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