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하면 82만원" 백신 거부자 달래는 美.. 부유층은 '새치기'

이경주 2020. 12. 21. 0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21일 세계 처음으로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두 종류를 모두 접종한다.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부유층의 접종 새치기, 백신 사기, 필수업종 종사자의 접종 거부 등 각종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19일(현지시간) 모더나 백신 접종을 CDC에 권고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첫 화이자·모더나 2종 접종 나서

[서울신문]27만여명 접종… 6명은 알레르기 부작용
부유층 “수만 달러 기부하고 먼저 맞겠다”
접종 순위 당겨준다는 신용사기도 기승

백신 맞는 펠로시 하원의장 - 18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의회 주치의 브라이언 모나한 박사로부터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워싱턴DC AP 연합뉴스

미국이 21일 세계 처음으로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두 종류를 모두 접종한다.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부유층의 접종 새치기, 백신 사기, 필수업종 종사자의 접종 거부 등 각종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19일(현지시간) 모더나 백신 접종을 CDC에 권고하기로 했다. 전날 식품의약국(FDA)이 세계 처음으로 모더나 백신에 대해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긴급사용 승인을 내린 데 이어 실제 접종을 허가하는 과정이다. 앞서 미국이 세계 여섯 번째로 긴급사용 승인을 했던 화이자의 접종 대상은 16세 이상이었다.

NBC 방송은 모더나 백신 590만회 접종분이 3285개 지역으로 할당됐고 21일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며 “내년 1분기까지 1억~1억 2500만회분이 공급되며 이 중 8500만~1억회분이 미국에 집중 공급될 것”이라고 전했다. 민간 기업이 독자 개발한 화이자 백신과 달리 모더나 백신의 개발, 임상시험에는 미 국립보건원(NIH)이 관여했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5도의 초저온 환경에서 유통 및 보관돼야 하지만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인 냉동고에서 6개월간 보관할 수 있다. 따라서 팔라우 등 화이자 백신이 닿지 못했던 미국 내 사각지대 3곳에도 공급될 전망이다.

AP통신은 지난 14일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일주일간 총 27만 2001명이 백신을 맞았다고 전했다. 이 중 6명이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을 보였고, 모두 신속하게 치료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CDC는 백신을 맞고 심각한 알레르기 부작용이 생기면 2회차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백신 접종 본격화에 각종 사회적 현상도 파생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부유층이 백신을 먼저 맞기 위해 현금 수만 달러를 주겠다며 의사들을 매일 괴롭히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 백신을 확보한 LA 시더사이나이 메디컬센터의 제프 톨 박사는 최근 한 부유층 고객이 “2만 5000달러(약 2750만원)를 병원에 기부하면 백신 접종 순위를 앞당기는 데 도움이 되냐고 문의했다”고 밝혔다. 연예인들이 고객층인 베벌리힐스병원 관계자도 “매일 수백 통의 전화를 받는다”고 했다.

또 상당수가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펜실베이니아주 노샘프턴 카운티는 그레이스데일요양원 직원 약 700명에게 접종 시 1인당 750달러(약 82만원)를 주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이곳은 전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가장 많은 10개 요양원 중 하나로 그간 76명이 발생했다.

이 외 CNN은 “백신 접종 순위를 앞당겨 준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스캠(신용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민관세청(ICE)도 승인을 받지 않은 코로나19 약품 판매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