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의 대사증후군, 아내의 임신 손실과 연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편의 대사증후군이 아내의 임신 손실(pregnancy loss)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Stanford) 대학 의대 산부인과 전문의 마이클 아이젠버그 교수 연구팀은 남편이 대사증후군 5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을 지니고 있으면 아내가 자궁외 임신(ectopic pregnancy), 유산 또는 사산으로 임신을 잃을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19일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남편의 대사증후군이 아내의 임신 손실(pregnancy loss)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사증후군은 ▲복부 비만 ▲고혈압 ▲고혈당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혈중수치 표준 이하 ▲중성지방 과다 등 5가지 중 3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경우로 이런 사람들은 심혈관질환, 당뇨병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미국 스탠퍼드(Stanford) 대학 의대 산부인과 전문의 마이클 아이젠버그 교수 연구팀은 남편이 대사증후군 5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을 지니고 있으면 아내가 자궁외 임신(ectopic pregnancy), 유산 또는 사산으로 임신을 잃을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19일 보도했다.
건강보험 급여가 청구된 95만8천804건의 임신에 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전체 임신 여성의 남편 중 4.6%가 45세 이상이었고 23.3%는 아내가 임신하기 전 대사증후군의 5가지 증상 중 한 가지 이상을 지니고 있었다.
이 중 78만5천809명은 생존 출산(live birth)을 했고 17만2천995명은 자궁외 임신, 유산, 사산으로 임신을 잃었다.
남편이 대사증후군의 5가지 증상 중 한 가지를 가졌을 때 임신한 아내가 자궁외 임신, 유산, 사산으로 임신을 잃을 위험은 대사증후군이 없는 남편을 둔 아내보다 10%, 두 가지를 가졌을 땐 15%, 3가지 이상을 가졌을 땐 19%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나팔관, 자궁경부, 난소 등 자궁 이외의 부위에 착상하는 것으로 방치하면 착상 부위가 파열하면서 치명적인 내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일단 진단되면 임신 중절이 치료법이다.
전체적으로는 남편이 대사증후군이 없을 때 아내는 임신을 잃을 위험이 17%, 남편이 대사증후군 증상 한 가지를 가지고 있을 땐 21%, 남편이 대사증후군 증상 두 가지를 가지고 있을 땐 23%, 남편이 대사증후군 증상 3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을 땐 2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편의 좋지 않은 건강 상태가 아내의 임신 손실 원인이라는 증거는 아니며 다만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또 임신 전 상담에서 남편의 건강 상태를 빠뜨려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임신 여성의 흡연, 연령, 건강, 체중, 남편의 흡연 등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에서는 남편의 나이가 많을수록 아내의 임신 손실 위험이 커진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남편의 건강 상태가 아내의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메커니즘은 알 수 없지만, 남편의 좋지 않은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이 정자의 유전자 구성과 발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태반의 기능에 까지 파급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연구팀은 추측했다.
태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임신을 잃을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인간생식·태생학학회(European Society of Human Reproduction and Embryology) 학술지 '인간 생식'(Human Reproduc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 이런 진풍경이…정우성, '날아라 개천용' 배성우 대타
- ☞ ‘변종 코로나’ 긴급봉쇄…2시간만에 결혼식 한 부부
- ☞ 유승준 격앙 "내가 공공의 적이냐…조국ㆍ추미애는?"
- ☞ 코로나 검사결과 기다리던 산모 수술 때 놓쳐 결국 아이 잃어
- ☞ 시즌 최종전 우승 고진영…1주일 사이에 17억원 벌었다
- ☞ 백두대간수목원에 살던 백두산 호랑이 죽어
- ☞ 女동성 커플, 인공수정으로 '같은 아빠' 아들·딸 낳아
- ☞ "아빠만 좋지, 나는…" 초등생딸 추행하고 음란물 시청
- ☞ 안철수 서울시장 출사표에 나경원 "흥미로운 전개"
- ☞ 미국·영국서 발견됐던 '정체불명' 쇠기둥 이번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독사에 200번 물려준 남자…몸 바쳐 '만능 해독제' 길 열었다 | 연합뉴스
- "차에서 안 내려줘요" 여친 신고에 음주 들통난 남친 실형 | 연합뉴스
- 교황 되고 싶다더니…트럼프, 교황 옷 입은 합성 이미지 게재 | 연합뉴스
- SNS에 여중생 뺨 때리는 학폭 영상 올라와…경찰 수사 | 연합뉴스
- 올해도 폐지 모아 산 라면상자 몰래 놓고 간 세 아이 아빠 | 연합뉴스
- 인천 공장 승강기 위에서 60대 숨진채 발견…"외부인으로 확인" | 연합뉴스
- 새벽 양재시민의숲역서 소방용 가스 누출…작업자 2명 병원 이송 | 연합뉴스
- 술에 취해 대학병원 응급실 앞서 소란 40대에 벌금 1천만원 | 연합뉴스
- 동업하던 아들 업무 소홀 지적한 아빠…되돌아온 비아냥에 '욱' | 연합뉴스
- 韓남성, 일본서 치마 속 촬영하다 덜미…서경덕 "나라 망신"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