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오돌토돌.. 겨울철 닭살, 뱀살 생기는 이유는?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2020. 12. 21.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겨울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 갈라지거나 오돌토돌 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오돌토돌한 것은 닭살, 피부가 갈라지는 것은 뱀살이라고 부른다.

겨울철 뱀살, 닭살 관리법을 알아봤다.

피부가 털 뽑은 닭처럼 보인다고 해 닭살이라고 부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뱀살과 닭살이 보기 흉하다고 무턱대고 손으로 긁어내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겨울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 갈라지거나 오돌토돌 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오돌토돌한 것은 닭살, 피부가 갈라지는 것은 뱀살이라고 부른다. 뱀살과 닭살이 보기 흉하다고 무턱대고 손으로 긁어내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뱀살, 닭살 관리법을 알아봤다.

◇유전적 영향 있지만… 건조한 환경이 악화시켜

닭살의 정식 명칭은 ‘모공각화증’ 혹은 ‘털구멍각화증’이다. 모공 내에 각질이 과도하게 쌓이면서 각질 덩어리를 형성한 상태를 말한다. 피부가 털 뽑은 닭처럼 보인다고 해 닭살이라고 부른다. 흔히 팔, 허벅지, 어깨, 엉덩이에 많이 나타나고 드물게 가슴, 등에도 나타난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피부 질환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나치게 샤워를 자주 하거나 습관적으로 때를 미는 등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생활습관도 원인 중 하나다.

뱀살은 팔과 다리 등의 피부가 뱀 허물처럼 갈라지는 증상이다. 정식 병명은 유전성각화증의 일종인 ‘어린선’이다. 뱀 허물같이 벗겨져 ‘비늘증’이라 부르기도 한다. 닭살과 마찬가지로 건조한 겨울철에 악화된다. 뱀살도 유전적 영향이 큰데, 피부 각질층 밑에 있는 과립층에서 ‘필라그린’ 단백질이 잘 만들어지지 않으면 잘 생긴다. 이밖에 임파선암, 갑상선기능저하증, 사르코이드증 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샤워습관·옷차림 점검으로 피부 보습 강화를

닭살과 뱀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각질연화제를 이용해 주 1~2회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고, 평소 샤워할 때는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는 게 좋다. 피부가 건조할 때는 세정력이 강한 비누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산성비누를, 비누보다는 폼 타입 세정제가 좋다. 도드라진 각질이나 병변은 손톱으로 긁지 않는다. 2차 감염으로 인해 노랗게 곪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다.

샤워 후 유·수분 공급도 중요하다. 수건으로 물기를 살짝 제거한 후 보습 제품을 발라 피부 건조를 막는다. 보습 제품은 평소보다 1.5배 정도 양으로 충분히 바르고 물기가 마르기 전에 발라야 효과적이다. 보디로션으로도 보습이 부족하다면 바세린 등 꾸덕한 제형의 밤(Balm) 타입 보습제를 사용하자. 옷차림도 닭살과 뱀살을 악화시킬 수 있다.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천연섬유 소재의 옷을 권한다.

한편 생활습관 교정으로 닭살과 뱀살이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다. 피부과 전문의 진단에 따른 적절한 필링, 박피 등 치료로 겨울철 거칠어진 요철 피부를 개선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