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내주 일일 1천∼1천200명 확진자 나올 듯..감소 여지도"

신선미 2020. 12. 21. 15: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앞으로도 하루에 최대 1천2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방역당국이 전망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가 1.28 정도이고, 이 수치로 확진자 수를 예측하면 다음 주에는 (일일) 1천 명에서 1천200명 사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자 급증세 막고 있지만, 정점 꺾어 반전 일으킬 정도는 아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앞으로도 하루에 최대 1천2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방역당국이 전망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가 1.28 정도이고, 이 수치로 확진자 수를 예측하면 다음 주에는 (일일) 1천 명에서 1천200명 사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사람 간 접촉이 줄어들면서 환자가 감소할 수 있는 여지는 있으나, 서울 동부구치소 사례처럼 대규모의 집단발병이 발생하면 확진자 수는 더 초과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주변의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1.28은 확진자 1명이 1.28명을 감염시킨다는 의미다. 보통 감염 재생산지수 값이 1을 초과하면 '유행 지속', 1 미만이면 '발생 감소'를 의미한다.

정부는 현재의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 지난 8일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각각 2.5단계,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정 본부장은 이에 대해 "억제 효과가 있어서 더 이상의 급증은 어느 정도 막고 있으나, 이 유행의 정점을 꺾어서 반전을 일으킬 정도까지의 효과는 아니라고 판단한다.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지방자치단체가 오는 23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수도권에서 5명 이상의 사적인 모임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것을 두고 "성탄절 연휴와 연말연시에 각종 다양한 모임을 통해 전파가 확산하는 게 우려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잘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sun@yna.co.kr

☞ 이런 진풍경이…정우성, '날아라 개천용' 배성우 대타
☞ 공개 저격 당한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공식입장은?
☞ 하혈하며 구급차에 실려온 산모, 코로나 검사결과 기다리다 사산
☞ 변진섭 아들, 국제수영연맹 아티스틱수영 가상대회 2관왕
☞ 시즌 최종전 우승 고진영…1주일 사이에 17억원 벌었다
☞ "쥐 죽은 듯 머물러 주세요" 부산시 페북 코로나 게시물 구설수
☞ 45m 절벽에서 추락한 영국 사냥개 '기적'의 생환
☞ 할리우드 스타 페이지, 성전환 고백 후 바뀐 모습 첫 공개
☞ 나경원, 아들 군대 보내면서 국내출산 인증…"내 갈 길 간다"
☞ ‘변종 코로나’ 긴급봉쇄…2시간만에 결혼식 한 부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