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단계 격상 여부 면밀 분석 중..이번 주말 결정"

김서영 입력 2020. 12. 22. 12:31 수정 2020. 12. 22. 13: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이번 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오는 28일로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연장 또는 격상 여부를 주말께 결정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상향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면서 관찰하는 중"이라며 "금주까지의 상황을 보고, 주말쯤 수도권 2.5단계, 전국 2단계의 조치를 연장하거나 상향하는 등의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별방역대책, 3단계 격상 여부와 별도로 1월 3일까지 시행"
"대책 일부는 3단계 수준이거나 더 강력..여행·모임 등 위험요소 억제 목적"
검사 기다리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2일 오전 서울 관악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69명 늘어 누적 5만1천460명이라고 밝혔다. 2020.12.22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정부는 이번 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오는 28일로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연장 또는 격상 여부를 주말께 결정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상향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면서 관찰하는 중"이라며 "금주까지의 상황을 보고, 주말쯤 수도권 2.5단계, 전국 2단계의 조치를 연장하거나 상향하는 등의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이 같은 거리두기 조치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나 지방자치단체의 5인 이상 집합·모임 금지 조치와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연말연시 대책 등은) 성탄절·연말연시를 맞아 국민 이동량이 증가하고, 현재 감염 확산세를 증폭할 가능성이 있어 여기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수립, 1월 3일까지 별개로 시행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별도의 방역대책 가운데 일부는 3단계 조치와 동일한 수준이거나 그보다 좀 더 강한 내용도 들어가 있다"면서 연말연시에 잦아지는 여행과 모임 등의 방역 위험요인을 통제하기 위한 취지라고 언급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환자 증가세의 반전이 없는 상황에서 연말연시에 이동량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성탄절과 연말연시의 모임과 여행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23일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지역의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와 24일부터 적용되는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하루의 시차를 둔 점에 대해서는 행정적인 측면에서 대상 업체에 이행 명령서를 송부하는 등의 준비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작 시점과는 상관없이 두 방역 조치가 종료되는 시점은 오는 1월 3일로 같다.

해돋이 관광지 (CG) [연합뉴스TV 제공]

손 반장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중 하나인 '해돋이 관광지'를 폐쇄하면서 '풍선효과'로 다른 관광지에 관광객이 몰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번 조치의 목적은 최대한 집에 머무르면서 이동과 여행을 자제해달라는 의미"라며 "국민께서도 해돋이 여행 등 이동과 밀집을 피해 집에 머물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영국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이날 오후 관계부처가 모여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손 반장은 "아직 영국 입국자에 대한 유전체 검사에서는 변종이 발견되지는 않은 것 같다"면서도 "여러 국가가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어 관계부처가 오늘 오후 모여 이 부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sykim@yna.co.kr

☞ '논문표절 자숙' 홍진영, 코로나19 성금 3천만원 기탁
☞ '국민밉상' 취재하다 사랑 빠진 여기자…퇴사후 약혼했지만
☞ 프랑스 미인대회 2위에 '혐오발언 폭격'…왜?
☞ 제트스키로 바다 건넌 수영 못하는 남친…감동한 여친은
☞ 공개저격에 '벌거벗은 세계사' 결국 사과…설민석은 침묵
☞ BTS 진, 2022년까지 입영연기 가능…정국은 2027년까지
☞ 비번 경찰관이 말다툼 중 이웃 모자 총기 살해 '충격'
☞ 소시오패스 열연 남규리 "씨야 위한 곡 녹음했는데…"
☞ MBC에 200억 안겨준 김태호 PD 1억 특별포상
☞ 연말연시 특별방역…식당-교회-스키장-관광지 뭐가 달라지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