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군용기 어제 카디즈 진입 때 日 전투기도 긴급발진

박세진 2020. 12. 23. 08: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22일 동해상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했을 때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도 긴급발진(스크램블)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이날 중·러 폭격기가 독도 주변, 쓰시마(對馬) 해협, 오키나와 본섬과 미야코지마(宮古島) 사이를 비행할 당시 항공자위대 전투기의 긴급발진으로 대응했다고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22일 동해상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했을 때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도 긴급발진(스크램블)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이날 중·러 폭격기가 독도 주변, 쓰시마(對馬) 해협, 오키나와 본섬과 미야코지마(宮古島) 사이를 비행할 당시 항공자위대 전투기의 긴급발진으로 대응했다고 발표했다.

방위성은 중·러 폭격기의 일본 영공 침범은 없었지만 일부가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자디즈)을 통과했다고 덧붙였다.

방공식별구역은 자국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으로, 개별국가의 영토와 영해의 상공으로 구성되는 '영공'과는 다른 개념이다.

한국 합참 발표로는 22일 오전 8시 넘어 H-6로 추정되는 중국 군용기 4대가 차례로 이어도 서쪽에서 카디즈에 진입했고 이 중 2대가 울릉도 동쪽 일대를 지나 카디즈를 이탈했다.

일본 항공자위대 F15 전투기. [일본 항공자위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수호이 계열과 Tu-95 폭격기, A-50 조기경보통제기 등 러시아 군용기 15대가 차례로 동해 카디즈 북쪽에서 진입해 이 가운데 2대가 독도 동쪽으로 카디즈를 벗어났다가 다시 진입해 독도 동북쪽으로 이탈했다.

합참은 이들 군용기의 영공 침범은 없었지만 카디즈 진입 이전부터 공군 전투기를 투입해 우발상황에 대비한 정상적인 전술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상황과 관련한 공동성명을 통해 훙(轟·H)-6 폭격기 4대(중국), Tu-95 폭격기 2대(러시아)를 투입해 동해와 동중국해 공역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제2차 연합공중전략 훈련을 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왼쪽)와 중국 H-6 폭격기. [러시아 국방부 영문 홈페이지·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 자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교도통신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러시아군이 실시하는 대규모 군사연습에 2018년부터 3년 연속 참가하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가 긴밀한 군사 협력을 과시하면서 한미일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교도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22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이날 합동훈련의 성공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가 외국 항공기에 대응해 긴급발진한 횟수는 작년 기준 총 947차례로, 하루 평균 2.59회꼴이었다.

국가별로는 중국 항공기에 대응한 긴급발진이 675회로 71.3%를 차지했고, 러시아 항공기 견제용 긴급발진이 그다음으로 많은 28.3%(268회)를 점유했다.

중국에 대해선 전년과 비교해 37회 늘고, 러시아에 대해선 75회가 줄었다.

이는 일본이 실효지배 중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둘러싸고 중국과의 신경전이 가열되는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parksj@yna.co.kr

☞  정경심 1심 징역 4년에 벌금 5억원…법정 구속
☞ 택시기사의 성폭행 시도…만취여성은 운전대를 잡았다
☞ "참 특이한 소견서"…나경원 아들 출산입증서류 '잡음'
☞ 가수 문희준 모친상…지병으로 건강 악화
☞ "여긴 1.5단계니 맘 편히 놀러 와" 정신 나간 클럽 홍보
☞ '10년 익명기부' 약속 지킨 키다리아저씨…아내는 알아봤다
☞ 채팅앱으로 만난 女 성관계 거부하자 살해하고 몹쓸짓
☞ 넥슨이 20년 근속 직원에 1천만원 쏘는 이유는
☞ 앞좌석女 머리카락을 싹둑…'참교육'이라며 열광하다니
☞ "잘못은 나에게"…역사왜곡 논란에 고개 숙인 설민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