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백신비판' 반박하려 文대통령 발언 공개했더니.."책임회피" 역풍

변휘 기자 입력 2020. 12. 23. 10:26 수정 2020. 12. 23.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가 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백신 관련 메시지를 22일 공개했다.

올해 4월 초부터 최근까지 빠짐없이 백신 확보를 주문했다는 설명인데, 야권에선 '대통령 지시를 정부가 무시했다는 것이냐'며 비판을 멈추지 않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2.22.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가 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백신 관련 메시지를 22일 공개했다. 올해 4월 초부터 최근까지 빠짐없이 백신 확보를 주문했다는 설명인데, 야권에선 '대통령 지시를 정부가 무시했다는 것이냐'며 비판을 멈추지 않는다. 청와대의 '대통령 구하기' 해명이 오히려 역풍을 불렀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2일 오후 출입기자단에게 "일부 참모회의에서 있었던 공개되지 않은 대통령 메시지를 포함해 그동안 문 대통령이 어떤 행보를 해왔는지 사실관계를 밝힌다"면서 그간 문 대통령의 백신 관련 메시지를 공개했다.

공개 내용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4월9일 성남 한국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치료제와 백신 개발, 확실히 돕겠다'고 다짐했고 △4월10일 빌게이츠와 통화에서 백신 및 치료제 개발협력을 논의했으며 △4월12일엔 문 대통령 지시로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이 구성됐고 △4월 14일 국무회의에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 내 바이오 의약 수준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처럼 4월부터 일찌감치 백신 관련 주문을 한데 이어 7월, 9월, 10월, 11월, 이달까지 문 대통령은 여러 차례 "백신 확보"를 강도 높게 주문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를 바탕으로 청와대는 야당과 일부 언론이 마치 문 대통령이 백신 확보에 손 놓고 있었던 것처럼 "과장·왜곡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해명은 오히려 대통령의 지시를 보건당국이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되며 또 다른 논란을 초래하고 있다. 야당은 이 같은 맥락의 비판을 일제히 쏟아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백신 예산이) 정부 예산안에도 없었는데, 보건복지부에서 대통령의 지시에 집단 항명했다는 말인가"라면서 "대통령 말 한 마디면 그것이 옳고 그른지 관계없이 정부가 온갖 호들갑 떠는 나라인데 레임덕이 벌써 온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을 겨냥해 "이런 식으로 책임회피 하는 게 부끄럽지도 않느냐"고도 비판했다.

같은 당 윤희숙 의원도 "대통령이 10번도 넘게 (백신 확보를) 지시해도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말을 안 들어먹었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걸까"라며 "궁극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로부터도 대통령을 분리시키는 것이 그를 보호하고 보좌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문 대통령이) 둘러싸여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또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장이다. 장관이 잘못하면 그는 대통령에게 책임을 지고 정부의 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져야 한다"면서 "국민에게 불안과 실망을 줬으면 정부의 수장이 사과를 하고, 앞으로의 대응 경로를 제시하며 불안을 잠재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스타벅스 라떼 한잔에 도넛 7개 분량의 설탕전지현 남편 펀드 수익률 1위 "올해만 120%…무슨 상품?"'55세' 김예령, 20대 못지 않은 몸매…"손주까지 둔 할머니"태국 후궁 나체 사진 1000장 유포, 무슨 일이?100만원 든 지갑 돌려주자 억만장자에게 연락이 왔다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