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심문 마친 尹총장.."징계는 중립훼손, 1초도 안돼"

김재환 입력 2020. 12. 23.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정직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심문 과정에서 검찰의 중립이 훼손되는 상태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심문 과정에서 윤 총장 측은 이번 감찰 조사부터 징계 의결까지 규정 위반이 있었으며, 징계 사유들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 총장 측은 이번 정직 처분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 법치주의를 훼손했다는 점을 피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날 '정직 집행정지' 1차 심문 진행
윤석열 측, '회복 힘든 손해' 등 주장
법원, 24일 2차 심문..추가답변 요구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 법률대리인 이석웅(가운데) 변호사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열린 윤 총장의 정직 2개월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심문기일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경식, 이석웅, 이완규 변호사. 2020.12.2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정직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심문 과정에서 검찰의 중립이 훼손되는 상태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부장판사 홍순욱)는 전날 윤 총장 측이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 심문기일을 진행했다.

심문 과정에서 윤 총장 측은 이번 감찰 조사부터 징계 의결까지 규정 위반이 있었으며, 징계 사유들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정직 2개월 처분으로 인해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발생할 뿐더러, 윤 총장이 직무에 복귀해야 할 긴급한 필요성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특히 윤 총장 측은 이번 정직 처분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 법치주의를 훼손했다는 점을 피력했다. 윤 총장 측은 "이러한 침해 상태를 1초라도 방치할 수 없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재판부는 오는 24일 오후 3시 다시 심문을 이어가기로 하면서, 윤 총장과 법무부 양측에 서면 답변을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본안에 대해 어느 정도로 심리가 필요한지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의 내용에 법치주의나 사회일반의 이익이 포함되는지 ▲공공복리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등이다.

아울러 ▲윤 총장 징계위 구성이 적법한지 ▲윤 총장 징계 사유에 대한 구체적 해명이 무엇인지 ▲재판부 분석 문건의 용도가 무엇인지 ▲대검찰청 감찰부가 윤 총장의 승인 없이 감찰을 개시할 수 있는지 ▲채널A 사건 감찰 및 수사 방해에 관한 견해 등도 포함됐다.

양측은 이날 중으로 서면 답변을 준비해 재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erleade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