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조작' 황우석, 상금 3억원 반환 거부

김성태 기자 2020. 12. 23. 14: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04년 받은 대통령상이 논문 조작 등이 드러나 취소된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가 정부의 상금 3억원 반환 요구를 끝내 거부했다.

지난달 과기정통부는 2004년 황 교수에게 수여한 대통령상인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시상이 취소됨에 따라 상장과 상금 3억원을 반환하도록 황 전 교수에게 통보했다.

이 업적으로 당시 황 전 교수는 대통령상인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과 상금 3억원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기부 "민사소송할 것"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 /서울경제DB
[서울경제] 2004년 받은 대통령상이 논문 조작 등이 드러나 취소된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가 정부의 상금 3억원 반환 요구를 끝내 거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이에 대해 국가채권 관리법에 따라 상금을 돌려받을 계획이라며 준비되는 대로 민사 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과기정통부는 2004년 황 교수에게 수여한 대통령상인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시상이 취소됨에 따라 상장과 상금 3억원을 반환하도록 황 전 교수에게 통보했다. 지난 10월 국무회의에서 2004년 당시 과학기술부(현 과기정통부)가 황 전 교수에게 수여한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을 ‘서훈 공적이 거짓으로 밝혀짐’을 이유로 16년 만에 취소한 결정에 따른 것이다. 황 전 교수는 2004년 수상 당시 국가기초기술연구회(현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에 전액을 기부했다며 이를 거부했다.

과기정통부는 황 전 교수의 국내 주소지 관할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황 전 교수는 현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송 청구 금액은 최소 기존 상금 3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그동안의 이자에 따라 3억원을 초과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송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황 전 교수는 서울대 재직 당시인 2004년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세계 최초로 배양하고 추출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실었다. 이 업적으로 당시 황 전 교수는 대통령상인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과 상금 3억원을 받았다. 하지만 논문이 조작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2005년 서울대에서 파면됐고, 과기부는 2006년 그의 제1호 최고과학자 지위를 철회했다. /김성태기자 ki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