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표준 공시지가 10% 넘게 상승.."현실화 목표 달성"

황정호 2020. 12. 23. 19: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년도 전국 땅값의 기준이 되는 표준지 공시지가가 올해보다 10% 넘게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14년 만에 최고 상승률인데 시세 대비 공시지가 현실화율은 정부의 목표치에 가까워졌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년 가까이 전국 최고 땅값을 기록하고 있는 서울 명동의 화장품 상점 부지입니다.

내년도 1㎡당 공시지가가 2억650만 원으로 책정돼 처음으로 2억 원을 넘게 됐습니다.

이곳을 포함해 전국의 땅값의 기준이 되는 52만 표준 필지 지가를 산정한 결과 올해보다 평균 10.37% 올랐습니다.

14년 만에 최고 상승률입니다.

수도 이전 논의가 나온 세종시가 전국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고, 서울과 광주, 부산, 대구 등 대도시 역시 10% 넘게 오르면서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최근 10년 통계를 보면 2017년까지는 2%에서 4% 정도 상승률을 유지하던 공시지가는 현실화 정책으로 2년 전부터 큰 폭으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땅값이 오르면 보유세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우병탁/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팀장 : "재산세의 경우에는 물건별로 (현실화율에) 그대로 영향을 받고 종부세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다른 토지들을 더 가지고 있는 법인이나 개인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조금 더 상승 폭이 클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전국 땅값 1위인 명동 땅은 재산세와 종부세를 합친 보유세가 내년에 5천만 원 가까이 늘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국토부는 토지의 재산세율이 주택보다 낮아서 늘어나는 세금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내년 표준지 땅값이 평균 10% 넘게 오르면서 시세 대비 현실화율은 68.4%까지 올라갔습니다.

정부의 목표치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정부는 내일부터 20일 동안 토지 소유자 열람 등을 진행하고 내년 2월 1일 확정 공시합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촬영기자:이상훈/영상편집:양의정/그래픽:이근희

황정호 기자 (yellowcard@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