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늦었다" 옥신각신..논란 부른 결정적 이유들

조동찬 기자 입력 2020. 12. 23. 20:27 수정 2020. 12. 28. 17: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몇몇 나라들은 이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는데 우리나라는 언제쯤 맞을 수 있는 건지, 다른 나라보다 너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최근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이렇게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지난달 17일) : 두 회사에서도 일반 예상과 달리 우리와 빨리 계약을 맺자고 오히려 그쪽에서 재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 회사들이 우리한테 계약 맺자고 재촉했다는 건데 저희 취재 결과 다국적 제약사가 우리 정부에 먼저 계약을 제안했던 건 지난 7월 백신 관련 회의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그로부터 다섯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 정부는 백신 구매 계약을 완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구 대비 백신 확보량은 OECD 37개 나라 가운데 34위입니다.

백신 도입을 둘러싼 논란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보건 당국은 오늘(23일) 백신 구매는 질병관리청이 전문적으로 주관하는 업무라고 밝혔습니다.

[손영래/보건복지부 대변인 :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에서 이 백신 구매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백신 구매 과정을 잘 아는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우선 지난 7월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위탁 생산 발표 시점을 결정적 순간으로 꼽았습니다.

한 전문가는 정부가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하나만을 믿기 시작했는데, 세계 백신 상황이 나날이 바뀌는 상황에서 정책적 실책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다른 전문가는 다른 백신을 공격적으로 구매할 수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선구매를 추진한 백신이 임상 시험에서 실패했을 경우 담당 공무원이 징계를 받을 수도 있어 외부 전문가들도 다른 백신을 추천하기 곤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의학적 검토 시간보다 책임 소재를 따지는 법률적 검토에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는 사실도 털어놨습니다.

외부 전문가들이 구매 대상 백신 다섯 종을 구체적으로 추천한 시기는 지난달 12일입니다.

하지만 이후 한 달 넘게 본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른 백신들의 구매 계약은 아직도 식약처와 국내 법무법인이 법률 검토를 진행하며 늦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 달만 빨랐어도 우리나라의 백신 도입 시기와 물량을 좀 더 구체화할 수 있었을 것으로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 "3인씩 따로 들어오세요" "SNS에 안 올리시면 돼요"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138864 ]
▶ 연말연시, 5인 이상 직계가족 모여도 된다? 안 된다?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138865 ]

조동찬 기자dongchar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