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노동자 또 사망..'과로사 추정' 올해만 16번째

이보배 2020. 12. 23. 22: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택배 노동자 한 명이 23일 또 사망했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가 명백한 '과로사'라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과로사로 추정되는 택배 노동자는 올해만 16명에 달한다.

앞서 지난 10월 롯데택배는 택배 노동자에 대한 과로서 문제가 불거지자 △1000명 규모의 분류 인력 투입 △택배 자동화 설비 추가 도입 △택배기사 산재보험 전원 가입 등 과로사 방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루 250개 물량 배달..입사 후 체중 20kg가량 감소
대책위 "롯데택배 약속했던 분류작업 인력 0명"
전국택배연대노조와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 회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본사 앞에서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1


택배 노동자 한 명이 23일 또 사망했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가 명백한 '과로사'라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과로사로 추정되는 택배 노동자는 올해만 16명에 달한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발생 롯데택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택배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7월 롯데택배에 입사한 박모씨(34)는 이날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입사한 지 불과 6달 만이다. 고인은 매일 오전 6시~오후 9시까지 하루 14~15시간 일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책위는 이 같은 이유를 들어 "고인의 사인은 과로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는 또 "유족에 따르면 고인은 입사 이후 20kg이나 체중이 감소했다"면서 "키 190㎝에 몸무게가 110kg이었지만 일을 시작하고 90kg가 됐다. 고인은 사망 전까지 평소 250개 정도의 물량을 배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인이 일했던 터미널에는 롯데택배가 약속했던 분류작업 인력이 전혀 투입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인이 매일 새벽 출근해 장시간 분류작업을 하고 자신의 물량을 배송하며 고된 노동에 시달렸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0월 롯데택배는 택배 노동자에 대한 과로서 문제가 불거지자 △1000명 규모의 분류 인력 투입 △택배 자동화 설비 추가 도입 △택배기사 산재보험 전원 가입 등 과로사 방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