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변호사 비용 100억원 모아보자"..SNS 등 확산

심동준 입력 2020. 12. 25. 17: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에 대한 변호사 비용을 모금하자는 취지 게시물 관련 내용이 일부 온라인상에 오르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25일 일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경심 교수 변호사비 모금을 위한 1000만인 참여 운동' 관련 내용이 등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NS 등에 '변호비 모금' 관련 내용 등장
"1인당 1000원씩, 변호인단 100명 구성"
"모금 시작" 게시물 올랐다가 내려지기도
1심 재판부 탄핵 청원도..25만명 넘어서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지난 23일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2020.12.23.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에 대한 변호사 비용을 모금하자는 취지 게시물 관련 내용이 일부 온라인상에 오르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25일 일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경심 교수 변호사비 모금을 위한 1000만인 참여 운동' 관련 내용이 등장했다. 관련 내용은 전날 딴지일보 게시판 제안에서 시작해 페이스북 등을 경로로 퍼진 것으로 보인다.

내용은 1인당 1000원씩 모아 변호인단 100명을 구성하자는 취지 주장이다. 한 페이스북 계정에서는 모금 운동을 시작하려고 한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오르기도 했다.

당시 해당 계정에서는 "모금 운동을 시작하려고 한다", "저희는 교회로 등록되어 있고 기부금법에도 걸리지 않는다. 보내 주시는 금액은 철저하게 공적으로 처리하겠다"는 등의 글을 올렸다.

또 "1000만명이 참여하면 좋겠다", "금액 제한은 없다. 각 가족 명의로 보내주셔도 좋겠다" 등의 내용도 있었다고 한다. 현재 해당 내용은 게시되지 않은 상태다.

다만 해당 계정에는 "정 교수님 1000만인 모금 운동은 변호인단과 협의 후에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알리는 건 잠시 중단해 달라"는 내용이 올라와 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내려진 이후에도 온라인상에 남아 퍼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와 관련한 찬반 견해가 오르내리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는 상태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부장판사 임정엽·권성수·김선희)는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정 교수에게 징역 4년에 벌금 5억원을 선고했다. 또 1억3800여만원 추징을 명령했다.

재판부는 정 교수의 딸과 관련 입시비리 혐의를 유죄로, 사모펀드 관련 혐의는 일부 죄가 된다고 봤다. 아울러 증거인멸을 우려해 법정구속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정 교수는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심 재판부에 대한 탄핵을 요구하는 내용이 올랐다. 해당 청원은 이날 오후 4시46분 기준 25만6048명이 동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