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두테르테, 미국에 "백신 제공 안하면 군사협정 종료"

민영규 2020. 12. 27.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미국을 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지 않으면 양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근거가 되는 방문군 협정(VFA)을 종료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VFA 카드까지 꺼내며 미국에 백신 공급을 압박하는 것은 영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등의 등장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현지 코로나19 상황이 더 악화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미국을 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지 않으면 양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근거가 되는 방문군 협정(VFA)을 종료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연설하는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27일 일간 마닐라 블루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밤 "VFA가 곧 종료된다"면서 "내가 그 협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그들(미군)은 떠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또 "미국이 최소 2천만 도스의 백신을 제공하지 않으면 떠나는 게 더 낫다"면서 "백신을 제공하지 않으면 여기에 머무를 수 없다"고 밝혔다.

필리핀은 1998년 훈련 등을 위해 입국하는 미군의 권리와 의무 등을 규정한 VFA를 체결했고, 이후 필리핀에서 연례 합동 군사훈련인 '발리카탄' 등을 진행했다.

그러나 올해 2월 미국에 일방적으로 VFA 종료를 통보해 180일간의 경과 기간이 끝나는 8월에 이 협정이 공식 종료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2차례에 걸쳐 미국에 종료 절차 중단을 통보해 내년 상반기까지 유지될 전망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VFA 카드까지 꺼내며 미국에 백신 공급을 압박하는 것은 영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등의 등장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현지 코로나19 상황이 더 악화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영국발 여객기 입국 금지 시한을 올해 말에서 내년 1월 중순까지로 연장하고 내년 1월 코로나19 저위험 지역의 학교에서 대면 수업을 시범 시행하는 것을 허용했던 결정을 전격 취소했다.

youngkyu@yna.co.kr

☞ 영국발 입국자 사망…코로나19 변종 여부 조사중
☞ 한 마을을 감동케한 성탄 선물…도대체 어떤 선물이길래
☞ 유시민 "땅 사고팔아 부자 못되게 상상할수 없는 정책나왔으면"
☞ 이재명 "대선? 손들고 나서진 않아도 대비는 하고 있다"
☞ 한국전쟁이 빚은 희대의 영국 이중간첩 블레이크 사망
☞ 승리까지 12분 남았는데…'개 난동'에 축구경기 무효로
☞ "유튜버 때문에 망했어요" 무차별 저격에 신음
☞ 최민수 아들 최유성, 공황장애로 훈련소 퇴소
☞ 중국 하늘에서 떨어진 거대한 불덩이…곳곳에서 목격
☞ '엉덩이를 흔들흔들'…춤 추는 영국 여왕 영상의 진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