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분기부터는 일반 국민 대상으로 백신 접종 시작될 것" 6개월간 어떻게든 해보겠다는 정부

박홍두 기자 입력 2020. 12. 27. 22:03 수정 2020. 12. 28. 13: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월 의료진·고령자 우선 접종 이어 겨울 전에 집단면역 형성 기대당·정·청, 질병관리청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설치도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내년 2월부터 의료진·고령자 등 우선 접종 대상자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기로 했다. 내년 2분기부터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정부는 신속한 접종을 위해 질병관리청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해 관련 준비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27일 국회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백신 확보 현황 및 접종 계획 등을 논의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회의에서 “내년 2월이면 의료진·고령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며 “세계 각국은 내년 2분기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할 예정인데 우리도 비슷한 시기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집단면역 형성 시점도 외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빠를 것”이라며 “정부는 집단면역 시기를 더욱 앞당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성과도 내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은 해외 제약사들과 계약을 체결해 총 2600만명분을 확보한 상태다. 이날까지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 화이자와 1000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의 공급 계약을 완료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당초 국민의 60%(3000만명)가 접종할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이달 초 목표 물량을 4400만명분으로 늘려 설정했다.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모더나 1000만명분과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들여올 1000만명분까지 합하면 4600만명분을 확보하게 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도입되도록 추가적인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질병관리청에 백신 접종 등을 준비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초저온 냉동고나 주사기 등 부대 물품을 구매하고 유통비를 확보해 백신 도입 즉시 접종이 가능하도록 준비 작업을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백신도 ‘선 구매’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제도도 정비하기로 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국내외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의 신속한 허가심사를 위해 기존 처리기간(180일 이상)을 40일 이내로 단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이날 밝혔다. 통상 2~3개월 걸리는 백신의 국가출하승인 처리기간도 20일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백신에 대한 식약처의 사전 검토가 진행 중이다. 국내 항체치료제 개발 업체 셀트리온도 이달 중 사용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