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직무복귀 결정문 보니..징계사유 인정사실은

최재서 입력 2020. 12. 27. 22: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취소 본안 소송이 다가오면서 징계 사유에 대한 법원의 1차 판단에 관심이 쏠린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의 정직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한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홍순욱 부장판사)의 결정문에는 징계 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인정사실'이 담겼다.

윤 총장 측은 재판부의 이러한 판단에 대해 "향후 본안소송 과정에서 충실히 해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근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26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취소 본안 소송이 다가오면서 징계 사유에 대한 법원의 1차 판단에 관심이 쏠린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의 정직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한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홍순욱 부장판사)의 결정문에는 징계 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인정사실'이 담겼다.

재판부는 "신청인(윤 총장)이 올해 2월경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에게 반부패강력부와 공공수사부를 도와 위 각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요 공판 사건의 재판부 관련 자료를 취합해 각 소관부서에 나눠 주도록 지시했다"고 명시했다.

이어 "손준성은 수사정보정책관실 수사정보2담당관 성상욱에게 반부패강력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요 사건에 관한 재판부 분석 자료를 작성하도록 지시했고, 성상욱은 이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을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이 재판부 분석 문건을 보고받고 이를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전달하도록 지시했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또 결정문에 따르면 법무부가 채널A 사건에 대한 진상 확인을 지시한 지난 4월 2일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윤 총장에게 이 사실을 보고하며 감찰을 개시하겠다고 했으나, 윤 총장은 대검 인권부에서 MBC와 채널A로부터 녹취록을 받아 분석한 후 감찰 사안이면 감찰부로 넘겨주겠다고 했다.

그로부터 5일 뒤인 4월 7일 한 부장이 휴가 중인 윤 총장에게 '성명불상의 검찰 고위 관계자에 대한 감찰을 개시하겠다'는 취지의 문자를 보냈고, 윤 총장은 '감찰 활동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내리고 대검 인권부에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

이 밖에 재판부는 윤 총장이 6월 4일 채널A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대검 부장 회의에 위임하고도 같은 달 26일 전문수사자문단 회부를 직접 지시한 사실도 인정했다.

다만 재판부는 재판부 분석 문건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도 "공소 유지를 위해 위 자료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등 이유로 본안에서 추가 심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감찰 방해 또한 "징계사유가 일응 소명이 됐다고 볼 여지가 있다"면서 "그러나 신청인은 대상자가 성명불상이어서 감찰을 개시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추가 심리가 필요한 이유를 나열했다.

윤 총장 측은 재판부의 이러한 판단에 대해 "향후 본안소송 과정에서 충실히 해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cui721@yna.co.kr

☞ 설민석, 이번엔 음악사 논란…무슨 일?
☞ "도와주세요" 112신고…성폭행·감금당한 여성 구조
☞ 여성공무원 절반 넘었는데…계속 남성만 숙직하는 건 역차별?
☞ 게임사 차려 1조원 재산 일군 중 30대 급사…동료가 독살?
☞ 태연, 라비와 열애설 부인…"친한 선후배 사이"
☞ 비례4번 김의겸, 우여곡절 끝 뱃지 달까?
☞ 캐나다 마을 울린 비밀 산타…자고 일어났더니 거액 선물이
☞ '줄고발' 털어낸 나경원 "조국사태에 물타려다 기름부은 꼴"
☞ 하루키 "각국 코로나 대응 비교해보니…일본 정치인 최악"
☞ "때리고 욕하고 화장실 순번까지"…올해 10대 직장갑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