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마다 생필품 가득.. 되레 할인판매 고민

2020. 12. 28. 17: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왜 툭하면 사재기 권하는 가짜정보 흘러나올까
온라인에서의 극성스런 소문과는 달리 실제로 사재기 조짐은 포착하기 어려웠다.


지난 22일 오후 7시 방문한 롯데마트 서울역점.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00명대로 늘며 사재기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과 다른 모습이었다. 라면, 즉석밥, 통조림 등이 매대마다 가득 차 있었고, 매장 고객은 예년과 비교하면 오히려 줄어든 편이었다. 인근의 이마트 용산점도 마찬가지였다. 육류 코너에는 삼겹살과 등심 등 할인 상품이 빼곡했고, 식품 진열대 옆에는 과자 등 미처 진열되지 못한 재고가 박스째 쌓여 있었다.

용산점 신선 코너에서 만난 60대 주부는 “직장과 대학에 다니는 자녀들이 재택근무와 휴교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평소보다 먹거리에 조금 더 손이 갔다”라며 “과자류나 유제품, 빠르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등의 소비가 늘었다”면서 카트 속 가공 훈제오리 제품을 가리켰다. 그는 “하루 먹을 것이 삼일치 정도로 늘어난 정도”라고 설명했다.

최근 대형마트는 식료품 위주로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롯데마트의 주말 매출은 의무휴업일이 없었던 2주 전 주말(5~6일)보다 13.8% 올랐다. 라면 22.4%, 두루마리 휴지 18.9%, 생수 15.4%, 즉석밥을 비롯한 상온밥죽 28.5% 등 생필품 매출이 평소 주말보다 많이 늘었다. 같은 기간 이마트에서도 과일 20.1%, 채소 15.9%, 육류 13.2%, 수산물 14.3%, 가공식품 25% 등 식품 매출이 증가했다.

다만 사재기에 비견될 만큼, 높은 수치가 아니라는 것이 대형마트 업계의 설명이다. 특히 먹거리는 평소 할인에 따라서도 매출 변동이 크게 나타나는 품목이다. 보통 대형마트 한우 세일의 경우도 육류 매출이 30%까지 오른다. 통상 사재기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정도로 갑자기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미국 등 해외에선 300% 이상 매출이 치솟기도 했다. 이에 20~30%의 증가율에 사재기라는 의미를 부여하긴 힘들다는 것이다.

매장 직원은 상품을 수시로 채워 넣었고, 진열대 근처에는 즉석밥 등 재고들이 쌓여 있었다.


이날 현장에서 만난 다수의 소비자들 역시 사재기란 말에 동요하지 않았다. 적어도 ‘물건이 동나 구매를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유통업계는 위기 속에도 사재기가 없는 한국에 대해 촘촘한 유통망을 그 근거로 든다. 미국과 호주 등 해외에는 지역 대형마트가 문을 닫으면 물건 살 곳이 마땅치 않은 반면, 한국은 주거지 근처에 시장, 편의점, 슈퍼, 마트 등이 즐비하다. 분명 해외와 다른 한국의 특수성으로 꼽힌다.

서울에서 자취 중인 30대 직장인 박모씨는 “원룸이라 물건을 사재기해 쌓아둘 공간도 없다”라며 “평소에도 냉장고가 텅 비어있다고 할 만큼, 식재료나 음식물을 쌓아두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식료품만 구입해 먹고 치우기 때문”이라며 “집 앞 편의점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사재기를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고도로 발달한 한국의 배송 서비스도 사재기를 없앤 주 요인으로 꼽힌다. 쿠팡, 마켓컬리를 필두로 주요 이커머스들은 배송 속도전을 펼치고 있다. 전장은 새벽까지 확대된 상태다. 이제는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마트와 백화점까지 ‘당일 배송’에 뛰어들어야 할 만큼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온라인 유통은 생필품을 넘어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라고 여겼던 신선식품 패션 뷰티 상품의 영역까지 엿보고 있다.

성숙해진 시민 의식도 사재기를 없앤 공신으로 평가된다. ‘필요한 만큼만, 소용량으로 다양하게’ 구입하는 것이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굳어지고 있다.

이마트 용산점에서 만난 김세환(50)씨는 “지난 마스크 대란 때도 봤듯이 결국 사재기가 모두의 피해가 된다는 것을 깨닫지 않았는가”라며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도 사재기 걱정 없는 나라라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사재기를 조장하는 일부 사람들과 언론이 문제”라고 질타했다.

대형마트 업계도 아직까지 사재기 조짐은 없다고 단언한다. 생필품 수요가 다소 늘어난 것은 맞지만, 제조사와 유통사가 이를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오히려 온 오프라인 유통사들은 식료품과 생필품 할인전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확산을 거치며 국내 물류와 유통 체계가 더 견고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A 대형마트 관계자는 “이미 국민들이 앞선 코로나19 확산에서 국내 물류와 유통망이 탄탄한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사재기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B 대형마트 관계자 역시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이후 마트에 대한 대량의 사재기는 사라졌다고 봐도 좋다”며 “그만큼 성숙된 소비문화가 자리 잡은 측면도 있다”라고 풀이했다.

글·사진=한전진 쿠키뉴스 기자 ist1076@kukinews.com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