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각국 벌써 접종하는데"..野 '백신 시간표' 압박(종합)

이동환 2020. 12. 28. 18: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문제와 관련, 국민 개개인이 실제로 접종할 명확한 시간표를 내놓으라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백신접종이 시작된 세계 각국의 모습과 백신 확보가 늦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하는 국내 상황을 대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백신 확보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면서 '한미 백신 스와프'를 거듭 대안으로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방역 세계표준' 대통령 언급에 "정신 승리" 맹공
발언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2.28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문제와 관련, 국민 개개인이 실제로 접종할 명확한 시간표를 내놓으라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백신접종이 시작된 세계 각국의 모습과 백신 확보가 늦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하는 국내 상황을 대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당은 내년 보궐선거의 여론도 '백신 민심'이 좌우한다고 보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위 회의실에 '백신이 먼저다', 원내대표실에 '문재인 대통령님! 우리 백신은 어디에 있습니까?'라는 배경 문구를 걸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세계 여러 나라가 백신을 접종하는 상황인데 우리는 아직도 그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28 cityboy@yna.co.kr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내년 2월부터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K방역'이 세계의 표준이 됐다고 발언한 데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 정도면 참 대단한 대통령의 정신 승리"라며 "대통령은 안타깝게도 이제 조롱과 경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사실을 인정하고 잘못을 반성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인가"라고 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도 대통령은 장밋빛 전망을 늘어놓기 바빴다"며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보다 정부·여당의 안일함이 더 무섭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백신 확보 관련 회견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박진 의원(왼쪽부터), 신상진 코로나19 대책 특위 위원장, 한기호 의원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0.12.27 zjin@yna.co.kr

국민의힘은 정부의 백신 확보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면서 '한미 백신 스와프'를 거듭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여야 가릴 것 없이 한마음으로 빨리 백신을 확보하자"고 말했고, 성일종 비대위원도 "우리 당은 무엇이든 지원하겠다"고 거들었다.

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인 박진 의원은 통화에서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한미 백신 스와프'를 당 차원에서 공식 제안한 상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백신 스와프를 다시 한번 치밀하고 집요하게 추진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백신을 많이 확보한 나라의 경우 남은 백신 물량에 대한 재정 문제도 있기 때문에 노력하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dhlee@yna.co.kr

☞ 설탕창고 청소하다 떨어진 설탕 더미에 파묻혀 숨져
☞ 코로나에도 방송가는 딴세상…연예인 노마스크 특혜
☞ 김보민 KBS 아나운서, 제21대 아나운서협회장에 당선
☞ 송선미 "3년 전 남편의 죽음, 여섯 살 된 딸에게는…"
☞ '면허 없는 침뜸 명의' 구당 김남수 105세로 별세
☞ '음식물 테러·흉기 위협'…우발적 범행에 편의점 '속수무책'
☞ 추미애, 유튜브 채널서 '윤석열, 탄핵 필요' 칼럼 공유
☞ 육군대장 출신 김병주, "그렇게 할일없냐" 유승준 저격에…
☞ 남양유업 외손녀 황하나 또 마약의혹…처벌 청원까지
☞ "어…운전석이 비어있는 움직여?" 온몸으로 막아선 경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